안전디딤돌(재난안전정보 포털 앱) : 경계경보를 대비한 모바일 앱

안전디딤돌

1. 북한 발사체에 놀란 서울시, 재난문자 오발령 소동

서울시에서 5월 31일 오전 6시 32분쯤 경계경보 발령과 함께 대피를 준비하라는 위급 재난 문자가 왔다. 그리고 10분 뒤에 오발령 사항임을 알리는 문자와 함께 해프닝으로 끝나기는 했지만 아침부터 요란한 소리와 함께 그 문자를 받은 시민들은 논란 가슴을 진정시킬 길이 없었을 것이다.

 

 

 

2. 정말 위급한 상황이라면?

하나의 해프닝으로 웃으면서 끝날수도 있는 일이지만, 실제 상황이라면 어떨까? 실제로 발사체가 내가 사는 곳에 떨어진다는 재난 문자를 받으면 어서 빨리 대피를 해야 할 것이다. 허나 막연히 대피를 하려면 어디로 가야 하는지도 모르고, 우왕좌왕할 것이 뻔해 보인다. 그런 상황을 대비하여 안전디딤돌이라는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이 있다는 것을 오늘 알았다. 평생 쓸 일이 없으면 좋겠지만, 그래도 만일이라는 게 있는 거다.

 

 

 

3. 안전디딤돌 소개

안전디딤돌은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이다. 재난이 발생하거나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재난안전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앱이다. 긴급재난문자, 재난뉴스 및 재난신고, 민방위대피소 및 시설물 위치등 다양한 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4. 안전디딤돌 기능

: 갑자기 긴급 대피 문자를 확인했다면 자신의 현재 위치에 가장 가까운 대피소를 확인 후 빠른 대피를 할 수 있게 정보를 알려준다.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존재하기에 핸드폰에 앱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긴급재난문자 수신 재난발생시 긴급문자를 빠르게 수신할수 있다.
재난뉴스 및 재난신고 실시간으로 재난 관련 뉴스 정보를 획득할수 있고, 재난신고도 직접할수 있다.
민방위대피소,병의원 등 시설물 위치 해당 대피소 및 병의원,시설물 위치를 확인할수 있다.
유형별 컨텐츠 지진,태풍,홍수 등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심폐소생술 등 응급상황 대처방법,재난 대비 물품 준비방법 등 다양한 재난안전 정보를 확인할수 있다.
재난안전 교육/지도/훈련/상담 관련 정보를 확인할수 있다.
안전 디딤돌 다운로드 안전 디딤돌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5. 마무리

당연한 얘기지만 일상생활에서 쓰일 일이 거의 없다. 다만, 비상시에는 정말 엄청난 효율을 자랑하는 앱이라는 것은 틀림없어 보인다. 재난과 관련된 모든 정보는 물론 실시간으로 재난 관련 뉴스도 알려주고 마지막으로 대피소와 병의원이나 관련 시설물 위치가 어디 어디 있는지까지 확인가능하니 말이다. 알람이 너무 거슬릴 때가 있긴 한데, 그렇다고 삭제하지 말았으면 한다. 알람은 무음으로 중지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본인의 안전은 남이 지켜주지 않는다. 본인 스스로 챙겨야 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노란 봉투법 설명과 취지, 주요쟁점 및 해결방안 정리

▷노란 봉투법이란? 노란 봉투법은 2014년 쌍용자동차 파업 당시 사측이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소송을 내어 법원이 47억 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린 후, 손해배상액 모금 운동을 제안한 시민이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