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초크 : 풍부한 영양소를 간직한 지중해의 로즈마리

아티초크

1. 아티초크 소개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엉겅퀴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을 말한다. 주로 식용으로 재배되며, 풍미가 풍부하고 영양가가 높은 인기 있는 채소다. 국내에서는 아주 생소한 식물이기에 이번시간을 계기로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2. 먹는 방법

: 아티초크는 꽃의 봉오리를 식용으로 쓰기에 잎이 돋아나기 전에 수확한다. 다음은 아티초크를 먹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삶기 꽃받침 부분의 겉부분을 손으로 벗기고,끓는 물에 소금과 함께 넣어 삶는다.약 25~40분정도 삶으면 부드러워진다.삶은 아티초크는 소스나 드레싱과 함께 간단한 요리로 즐길수 있다.
구워먹기 아티초크를 절반으로 나눈다음, 손질하고 불판에 올린다.구워진 아티초크는 올리브 오일이나 소금을 뿌려 맛있게 먹을수 있다.
튀기기 꽃받침을 손질 후 세척하여 물기를 제거한다.그런 후 오일에 튀기면 바삭바삭한 색다른 아티초크를 먹을수 있다.
샐러드 사실 아티초크는 샐러드에 가장 많이 이용된다.소금물에 삶은 아티초크를 잘게 썬 후, 신선한 야채들과 함께 먹는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3. 영양소 구성

: 아티초크는 풍부한 채소로 널리 알려져 있다, 영양소 구성은 다음과 같다.

 

식이 섬유 소화를 돕고 변비예방에 도움을 주며,포만감을 유지시켜 혈당 안정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C 면역체계 강화,콜라겐 생성으로 건강한 피부 및 조직 유지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K 혈액 응고에 필요한 요소,뼈 건강 유지에 중요하다.
칼륨 신경 기능과 근육 기능을 조절에 필요,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 신경 기능과 근육 기능 유지에 중요,에너지 생성에 필요하다

 

4. 주의점

맛과 영양이 풍부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다. 국화과 식물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아티초크는 담즙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담즙 분비가 과도한 사람의 경우에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아티초크는 과다 섭취하면 보통, 설사,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다.

 

아티초크아티초크 꽃

5. 마무리

최근에는 아티초크의 추출물이 간 건강에 도움을 주고 항산화 효과도 있다고 하여 건강 보조제와 음료로 제조되어 출시되기 한다. 이리저리 다듬고 조리해서 만들어먹는 게 귀찮으신 분들에게는 아티초크를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다.

 

아티초크가 아직 국내에선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보니 어렵게 구매처를 찾아도 가격에 상당히 비싼 느낌이다. 그래서 분말이나 액상형태의 보조제만 눈에 띈다. 이런 걸 보면 먼저 농사를 지어서 비싸게 팔고 있는 소수의 사람들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가죽나물 : 한국 전통 재료의 재발견

▷가죽나물 소개 가죽나물은 김나무나물 또는 옻나무나물이라고도 하며 한국 요리의 전통 재료이다. 봄철에 흔히 볼 수 있으며 특유의 쓴맛이 있으나 칼륨, 칼슘, 비타민A, 비타민C 등의 영양소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