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량판 구조 : 대들보 없이 기둥에 슬래브를 지탱시키도록 만든 건물 구조

무량판 구조

1. 무량판 구조란?

기둥과 슬래브로만 이루어져 있고 보(대들보)를 배제한 방식의 건축 형식을 말한다. 보가 없기 때문에 널찍한 실내 공간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내장식에 비중을 둘 때 유리하다고 보면 되겠다. 그리고 당연한 말이겠지만 시공도 간편하고 경제적으로도 상당히 유리하다. 그러나 건물이 진동에 취약하고 보가 없어 내화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기에 제대로 된 시공이 이뤄져야 한다는 필수적인 조건이 따른다.

 

 

 

2. 적용

무량판 구조는 주거, 상업 및 산업 환경에서 주로 사용된다. 주거 환경에서 보가 없으면 넓은 거실과 주방을 만들 수 있다. 사무실에서는 책상과 의자를 노 빔 구조의 개방형 레이아웃으로 유연하게 배치할 수 있다. 공장의 경우 이 구성은 대형 기계 및 장비의 설치를 용이하게 한다.

 

 

 

3. 고려사항

무량판 구조는 보가 없기 때문에 건물 진동에 취약해 건축 시 필수적으로 내진설계가 필요하다. 또한 보가 없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기둥 주위의 슬래브에 구멍을 뚫어서 절단하려는 힘이 크게 작용하게 되므로 기둥 주변 슬래브 접합부를 꼭 보강공사 해줘야 한다. 이곳에 연결부를 제대로 보강하지 않으면 펀칭전단(뚫림) 현상이 일어나 상층부부터 떨어진 슬랩이 아래층까지 줄줄이 내려오는 연쇄 붕괴가 발생할 수 있다. 이 방식은 잦은 지진이 일어나는 일본에서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 구조이기도 하다. 그리고, 내화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의 구조로 건물을 지을 때 내화 설계 조치도 필요하다.

 

4. 장점과 단점

장점 - 신속한 시공 : 보 공사가 없기 때문에 시공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 설계의 유연함 : 벽의 제약이 없는 특징으로 인해 쉽게 평면배치를 변경할수 있다.
- 시공성 향상 : 전기 및 설비배관 작업이 편리하며,더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 미관, 음향, 빛의 확산 : 보와 벽체가 없기에 내부가 완전 개방되어 강당같은 것을 짓는데 상당히 효과적이다.
단점 - 슬래브 두께의 증가 : 보를 역할을 대체하기 위해 슬래브의 철근량과 콘크리트량이 증가한다.
- 수평 하중에 매우 취약 : 이건 어쩔수가 없는 대표적인 단점이다. 내진 성능을 확보하려면 추가적인 철근 배근으로 인해 비용이 발생한다.

 

5. 부실공사를 하면?!

가장 대표적으로 삼풍백화점이 무량판 구조로 건설이 되었는데 부실공사에 불법증축, 하중 초과 등이 겹쳐져서 종잇장처럼 무너지고 말았고,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그리고 최근에 LH가 91개 아파트 샘플 검사를 했는데 15개 아파트가 전단 보강근이 누락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더욱 충격적인 건 시공에서의 문제가인 설계단계에서부터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대로 되지 않은 무량판 구조는 끔찍한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무량판 구조에 대해 인식이 현재 매우 부정적이다.

 

무량판 구조무량판 구조

6. 결론

제대로 시공을 하면 많은 장점으로 인해 선호되는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무량판 구조라고 하면 무조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돈 아깝다고 아끼려고, 아니면 중간에서 돈 때 먹으려고 철근 하나하나씩 빼는 양심에, 그 건물에 살아야 될 사람들은 목숨이 오고 간다. 왜 사람 목숨과 돈을 저울질하며 건설을 하는가? 최소한의 인간이라면 존엄성을 존중하고 본인의 직업에 자부심을 가지고 일을 해주길 바란다. 당신 자식이, 당신 부모가 그곳에 산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철근을 빼먹고 짓진 않지 않겠냔 말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퀀텀에너지연구소 : LK-99라는 세계 최초 상온 초전도체를 개발했다고 주장하는 기업

1. 퀀텀에너지연구소 소개 퀀텀에너지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퀀텀에너지란 기존의 에너지 기술보다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로,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