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왕 순수비 : 진흥왕의 업적을 알 수 있는 4개의 순수척경비

진흥왕 순수비

1. 진흥왕 순수비 소개

신라의 제24대 왕인 진흥왕이 영토를 확장한 것을 기념하면서 세운 비석을 말한다. 비석은 한반도 각지에 세운 4개의 순수척경비를 가리킨다.

 

 

 

2. 종류

황초령 진흥왕 순수비 함경남도 장진군 황초령에 있으며, 568년에 세워졌고 비문은 31행 178자로 되어있다.
마운령 진흥왕 순수비 함경남도 함흥시 마운령에 있으며, 576년에 세워졌고 30행 170자로 비문이 새겨져 있다.
창녕 진흥왕 척경비 경남 창녕에 위치하고 있으며, 554년에 세워졌고 비문은 36행 204자로 되어있다.
북한산 진흥왕 순수비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있으며, 568년에 세워졌고, 31행 178자의 비문으로 새겨져 있다.

 

 

 

3. 형태

4개의 비석 모두 네모난 형태의 화강암으로 이뤄진 비석으로 높이는 약 2m, 너비는 1m로 되어있다. 비문은 비석의 앞면에 빼곡히 새겨져 있으며, 글씨체는 해서체다.

 

4. 내용

4개의 비석의 내용을 전부 살펴보면 크게 세 부분을 나눠진다.

 

①진흥왕의 칭호와 업적을 소개한다. 진흥왕은 천하를 평정하고 백성들을 편안케했다고 업적에서 언급한다.

②영토확장에 관한 내용이다. 진흥왕은 한강 중류를 정복하고 고구려의 함주와 이원까지 진출했다.

③통치정책에 관한 내용이다. 지방 행정 체계를 정비하고 백제문화를 받아들여 신화의 문화를 발전시키고, 불교를 적극적으로 수용했다.

 

5. 의미

진흥왕 순수비는 삼국시대를 대표하는 아주 소중한 유물이다. 비문에 새겨진 내용들을 바탕으로 진흥왕의 업적에 관해서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된다. 그리고 한국의 고대문자인 신라 금석문을 알아보고, 서예와 문학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과 자료가 되어 준다.

 

진흥왕 순수비진흥왕 순수비

6. 마무리

신라의 진흥왕은 신라 역사상 최고의 정복군주였다. 수많은 정복전쟁으로 영토를 넓히고 자신의 업적을 칭송하기 위해 비석을 세웠을 테다. 하지만 순수비는 아무래도 단순히 정복 활동 과시에만 그치지 않고, 새로 신라에 편성된 현지 주민들을 교화하기 위한 수단이 더 컸다고 본다.

 

진흥왕 순수비는 현재 한국 금석학의 효시로 평가받고 있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시지프스 : 영원히 바위를 굴리는 형벌은 받은 그리스 로마 신화 인물

1. 시지프스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등장인물인데, 인간의 삶이 잘 투영된 캐릭터로서 우리들에겐 무거운 바위를 산에서 끝없이 굴리는 형벌을 받는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다. 2. 형벌 시지프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