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다그룹 : 빠르게 성장하고 빠르게 파산위기를 겪은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회사

헝다그룹

헝다그룹 소개

중국 최대 규모의 부동산 건설사인 헝다부동산을 주축으로 하는 기업집단으로 중국건설사 중 자산규모가 1위를 기록했고 포춘의 글로벌 500대 기업 리스트에서도 122위를 기록한 바 있다. 하지만 중국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개발업체 대출 규제로 자금난에 빠져 도산위기에 처하고 현재 미국에 파산보호신청을 한 상태다.

 

 

 

기업정보

기업명 중국항대집단
설립일 1996년 6월 24일
창업자 쉬자인
기업규모 대기업
상장시장 홍콩증권거래소
영업이익 735억 1,400만 달러
순이익 11억 7,000만 달러
공식부채 350 ~ 360조
글로벌 순위  122위(2021년 기준)
홈페이지 헝다그룹 홈페이지 바로가기↑

 

성장

헝다그룹은 중국 부동산 시장의 성장과 공격적인 확장 전략 그리고 창업주인 쉬자인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아주 빠르게 발전하고 성장했다. 2000년대 초반에 중국의 결제 성장과 도시화, 인구 증가 등으로 인해 성장의 기회로 삼았고, 공격적인 인수합병으로 사업을 빠르게 확장해 나가며 중국전역에 부동산 개발 사업을 진행시켜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다. 이런 이유에는 쉬자인의 경영 스타일과 비전이 원동력이 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위기

2020년대 들어서서 헝다그룹은 유동성 위기를 겪게 된다. 부채가 너무나 빠르게 급증했고, 그에 비해 부동산 판매는 감소하면서 채권 이자를 지급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 엎친데 덮친 격으로 중국정부에서 대출규제를 강화하는 바람에 위기는 더욱 심화되고 말았다.

 

파산위기

공격적인 확장전략은 오히려 독이 되어 부채를 급증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었다. 거기다가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가속화되고 중국을 강타한 코로나19의 확산도 헝다그룹의 파산에 일조했다고 볼 수 있겠다. 헝다그룹은 2023년 8월 17일 결국 미국 당국에 외국 기업 전용 파산보호절차인 챕터15를 신청했다.

 

영상

 

창업주인 쉬자인 회장과 헝다그룹 본사

마무리

구조조정에 실패해서 결국 파산하게 되면 중국에 큰 피해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 헝다그룹은 주택 및 상업용 부동산 개발, 금융, 스포츠, 미디어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명실상부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회사기 때문이다. 중국 부동산 시장의 침체를 가속화하고, 장기적으로 경기 침체를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갈리는데, 이미 파산이 예견됐기 때문에 별 영향이 없을 거라고 보는 관점과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말도 만만찮게 나온다.

 

 

 

 

힐리어 호수 : 호주의 핑크색으로 물든 염분이 가득한 신기한 호수

1. 힐리어 호수 소개 호주의 서부 퍼스라는 곳에서 약 7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보기 드문 핑크색 호수를 말한다. 호수의 크기는 길이 600m, 폭 250m, 그리고 깊이가 1.8m밖에 안 되는 정말 작

ordinarypersons.tistory.com

 

하와이 산불 : 미국 하와이주를 초토화 시킨 큰 산불

1. 서론 2023년 8월 8일에 미국 하와이주 마우이섬에서 발생한 산불이다. 마우이섬 쿨라 지역에서 산불이 시작되었는데 이것이 서부 해안 관광지 라하이나 지역까지 번졌다. 허리케인 도라 때문에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