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 산불 : 미국 하와이주를 초토화 시킨 큰 산불

하와이 산불

1. 서론

2023년 8월 8일에 미국 하와이주 마우이섬에서 발생한 산불이다. 마우이섬 쿨라 지역에서 산불이 시작되었는데 이것이 서부 해안 관광지 라하이나 지역까지 번졌다. 허리케인 도라 때문에 강하고 건조한 동풍을 유발해 건조한 지상과 결합하여 연쇄적인 대규모 산불을 만들어냈다. 미국 역사상 1918년 미네소타 산불 이후로 가장 많은 인명 및 재산피해를 남겼다.

 

 

 

2. 하와이 산불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래도 기후변화로 인해서 생긴 가뭄과 그와 더불어 강풍이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고는 있다. 최근 하와이주는 몇 년 동안 아주 심각하게 가뭄을 겪어있으며, 이 조건은 산불이 발생하기에 아주 유리하다.

 

 

 

3. 피해

하와이주는 정말 큰 피해를 입었다. 많은 사망자와 부상자가 발생했으며, 주택과 기업들이 파괴되었으며, 도로와 통신망이 차단되었다. 그리고 이 산불로 인해 하와이주는 관광 산업에도 큰 타격을 입었다. 사망자는 백 명 가까이 되고 있으며, 현재 수색 진행률이 25% 정도로 더디다 보니 실종자도 1000명이 넘는다.

산불발생일 2023년 8월 8일
피해지역 미국 하와이주(마우이섬, 하와이섬, 오아후섬에서 산불이 발생했으며, 마우이섬의 피해가 제일 크다.)
원인 미상
대피 인원 3,500여명
사망 약 100명(피해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부상 약 30명
실종 약 1,300명(실종자의 대부분은 급격히 확산한 산불을 피하기 위해 바다로 뛰어내렸다.)
소실 면적 6,879천 ha 이상

 

4. 약탈자들과 땅 투기꾼

현재 마우이섬에는 산불로 인해 치안이 허술해지자 강도가 총을 들고 위협하며 사업장을 급습하는 사건이 연달아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외부에서는 대규모 개발 세력이 화재를 틈타 잿더미가 된 땅을 마구 사들이고, 지역을 와이키키 해변 같은 상업지구로 개발시키려고 한다고 말한다.

 

한때 하와이 왕조의 수도였던 라하이나는 문화유산이 풍부한 관광지였는데, 현재 산불의 후유증을 심각하게 겪고 있다.

 

5. 정부의 늦장 지원

전력과 인터넷차단으로 수일간 고립된 생활을 이어가던 주민에겐 발전기나 차량에 필요한 휘발유, 마실 생수, 식료품들이 급하게 필요한데, 현지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은 정부가 아니라 마우이 지역에 나온 자원봉사자들이라고 한다. 세금을 받는 정부의 대응을 보면 한심하기 짝이 없을 정도라고 하며, 신속한 복구지원을 약속한 정부의 약속과는 달리 현지에서는 지원의 손길을 전혀 못 느끼고 있다고 한다.

 

하와이 산불

6. 결론

산불은 전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기후 변화로 인해서 아주 큰 산불들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쉬히 꺼지지도 않고 피해를 일으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산불 예방을 위해서 각 국가마다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강력한 대비책이 마련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번 캐나다 산불과, 호주 산불을 보면서도 경악을 금치 못했는데, 이번 하와이 산불도 큰 충격으로 다가온다.

 

정말, 신이 인간을 버리는 것일까?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캐나다 산불 : 인간의 이기심을 경고하며 자연이 주는 재앙

1. 캐나다 산불 개요 2023년 5월 5일에 캐나다 서부 지역에서 산발적으로 산불이 일어났는데 6월에 이르러서는 캐나다 전역에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진행 중인 초거대 산불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