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 일제로부터 해방되어 주권을 되찾은 것을 기념하는 날

광복절

1. 광복절 소개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해방된 날을 기념하는 날로서 매년 양력 8월 15일에 기념하고 있다. 국경일이고 공휴일이며, 이날에는 각종 행사가 치러지며, 집에서는 태극기를 달아놓고 이날을 기념한다.

 

 

 

2. 제정

1910년 한일병합 이후 한국은 35년 동안 일본의 식민통치아래에 있었다. 이 기간 동안 수많은 한국인들은 고통과 희생을 겪으며 독립운동을 해왔다. 결국 1945년 8월 15일에 나라를 되찾았고, 1948년 8월 15일에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다. 그리고 1949년 5월 국무회의에서 8월 15일을 독립기념일로 의결되었고, 국경일에 관한 법률이 의해서 광복절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잃었던 국권을 회복하고 대한민국의 정부수립을 경축하며 독립정신의 계승을 통한 국가발전을 다짐하기 위해서 제정되었다.

 

 

 

3. 노래

광복절 노래가 있는 것은 아는가? 나는 초등학교 때 노래를 배웠던 기억이 있는지 진짜 오랜만에 다시 들었는데도 기억이 난다. 광복절만큼은 한번 들어보는 것도 좋지 않나 생각한다.

 

4. 행사

광복절에는 전국적으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서울 광화문에서는 정부 주관으로 기념식이 열리고, 전국의 각 지역에서도 기념식을 연다. 광복절에는 태극기를 게양하고, 행사에 참여해 이날을 기념한다. 시민들이 함께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애국정신을 기리고, 뜻을 기념하기에 시간이 되는 사람들이라면 참여해서 뜻깊은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

 

5. 의미

광복절은 그날만큼은 평소에는 와닿지 않던 독립에 대해 기념하며 자유와 평화가 우리에게 얼마나 소중한지 느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광복절에 대해서 알아보면 희생과 헌신의 정신에 대해서 알게 될 것으로 이것은 곧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을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조국에 대한 사랑의 마음이 생길 것이다.

 

6. 마무리

결국 광복절을 기념한다는 것은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한번 각성하자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이는 각계각층의 지도자들이 더 깊게 새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한국인이라면 이 땅에 사는 사람이라면 이 날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니 별거 아닌 것 같지만 태극기를 게양하는 것도 같이 동참했으면 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무방수날 : 어떤 일을 해도 해가 없는 날

1. 무방수날이란? 국어사전에서의 정의는 무속에서 귀신이 들지 않는 날을 무방수날이라고 한다. 음력 2월 9일을 말하는 것이며, 이날은 어떤 일을 해도 해가 없는 날이라는 뜻이다. 이날은 귀신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