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의 날 : 한국군의 전투력을 과시하고 국군장병 사기진착을 위해 제정된 날

국군의 날

1. 국군의 날 소개

국군의 날은 대한민국 국군의 창설을 기념하여 제정한 법정기념일이다. 1948년 9월 1일에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함께 국군은 창설이 되었고 한국전쟁이 발발하면서 국군은 조국을 지키기 위한 전쟁에 나섰다. 이런 그들의 역사와 업적을 기리고 국군의 위용과 전투력을 국내외에 과시하고 국군장병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매년 10월 1일을 국군의 날로 정했다.

 

 

 

2. 기념식

국군의 날에는 항상 기념식이 거행된다. 기념식에는 대통령을 비롯하여 주요 인사들과 국군의 주요 지휘관, 외국 사절단 등이 참석한다. 기념식은 훈장수여, 대통령의 기념사, 의장대 사열, 공군 에어쇼 등으로 구성이 된다. 먼저 대통령이 국군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하는 연설을 한다. 그리고 다양한 부대행사가 함께 이어지게 된다.

 

 

 

3. 행사

국군의 날에는 기념식을 비롯하여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①시가행진 : 서울 도심에서 시가행진이 진행되고 육군, 해군, 공군의 장병과 장비들이 참여한다. 시가행진에서는 국군의 위용을 과시하고 국민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②에어쇼 : 서울공항에서 공군의 에어쇼를 통해 공군의 최신 전투기가 화려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③군악대 연주회 : 전국 각지에서는 군악대 연주회가 열린다. 웅장하고 아름다운 연주를 통해 군악대의 매력을 알리고, 국군의 존재를 알리게 된다.

 

4. 역사

- 1948년 9월 1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함께 국군이 창설되었다.

- 1950년 6월 25일, 한국 전쟁이 발발한다.

- 1953년 7월 27일, 4년여간의 한국전쟁이 휴전하게 된다.

- 1954년 9월 1일, 한국전쟁에서의 국군의 노고를 기리기 위해 국군의 날을 제정한다.

- 1955년 10월 1일, 제1회 국군의 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2023년 9월 28일 75회째 국군의 날 기념식이 열렸다.

 

5. 국군의 날 노래

 

6. 국방 관련 기관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및 국직부대, 공공기관, 관련사이트 등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국군의 날 관련기관

 

7. 의의

국군의 역사와 업적을 기리고 그들의 헌신과 노고를 치하한다. 그리고 국민의 안보의식을 고취시기키도 한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세계 유리한 분단국가이기 때문에 항상 위협으로부터 직면해 있다. 국군의 날을 통해 북한의 우협으로부터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국군 장병의 사기를 진작시킨다. 그들은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서 자신의 희생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앞으로의 국군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의지를 다진다.

 

국군의 날국군의 날

8. 마무리

국군의 날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아 헌법정신에 따라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한국광복군을 처음으로 만든 1940년 9월 17일을 기념해서 해당일로 변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결의안이 두 차례나 국회에 제출되었으나 무산이 되었었다.

 

국군의 날이 10월 1일로 제정된 것은 한국전쟁 때 육군 3사단 23 연대 병사들이 강원도 양양 지역에서 최초로 38선을 넘어 북진한 날을 기념하여 제정되었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이산가족의 날 : 남북 이산가족 찾기 운동의 촉진을 위해 지정된 국가기념일

1. 이산가족의 날 소개 이산가족의 날은 항상 추억 전전날인 음력 8월 13일로 정해졌다. 2022년 7월 이산가족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계획을 발표하고 그 후 이산가족 유관 단체와 함께 전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