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뢰 : 꼭두각시놀음에 나오는 여러 가지 인형

괴뢰

1. 괴뢰란?

다른 사람의 술책에 놀아나거나 이용당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괴뢰라고 한다. 정확한 뜻은 꼭두각시 인형을 말하며, 다른 사람의 꼭두각시처럼 움직이는 사람을 뜻한다. 냉전시대때 우리나라가 북한의 군인들을 자신의 주체적인 생각없이 이용만 당한다고 괴뢰군이라고 불렀다.

 

 

 

2. 유래

괴뢰는 중국에서 유래되었다. 중국 고대에서 꼭두각시 인형을 이용한 연극이 유행할 때 이 연극에서 꼭두각시 인형은 사람의 손에 의해 움직이는 것을 다들 알 것이다. 이런 연극을 괴뢰극이라고 불렀다. 해당 연극에서 착안해 다른 사람의 술책에 놀아나거나 이용당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괴뢰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3. 종류

괴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다른 사람의 지배를 받고 그 사람의 의지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

②자신의 욕망이나 욕구에 의해 움직이는 사람

 

①은 정치, 경제, 사회 등에서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다. 반면에 ②는 주로 개인의 삶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4. 문제점

괴뢰는 사회에서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괴뢰는 사회 발전을 저해하고, 사회불안을 야기시키며, 개인의 삶을 파괴하고 사회의 건강한 발전을 저해한다. 한마디로 괴뢰라고 상대방을 부르는 건 심각한 비하와 모욕적인 용도라는 것을 알고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5. 예방

괴뢰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자기 주관을 확립시키고 타인의 말과 행동에 휘둘리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욕망과 욕구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합리적으로 조절하며, 사회 문제에 대해서 올바른 시선과 관심을 가지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괴뢰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6. 남북관계가 악화될 때 자주 보이는 단어

북한은 우리나라를 부를 때 시기마다 호칭을 달리한다. 그렇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우리도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지만 우리를 '괴뢰'라고 부르기 시작했다는 것은 남북관계가 최악으로 치달을 때 쓰는 말이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를 미국에 일방적으로 추종만 하는 나라라는 비하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우리를 괴뢰라고 칭하면서 정작 북한을 북한이나 북측이라고 표현하면 격하게 반응한다. 자신들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발끈하는 것이다.

 

괴뢰북한 괴뢰군

7. 마무리

대한민국 사람들끼리 괴뢰라는 단어를 쓰는 경우는 정말 거의 없다. 그냥 북한이 우리를 비하할 때 자주 쓰고 우리가 북한군을 하도 괴뢰군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단어가 생소하지 않을 뿐이다. 괴뢰는 사회의 어두운 면을 보여주는 단어이자 비하와 모욕까지도 담겨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재미로라도 쓰지 않길 바란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안탁갑 : 안타깝다의 어원에 대해서 알아보기

1. 안타깝다 안타깝다는 '뜻대로 되지 아니하거나 보기에 딱하여 가슴 아프도 답답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안타깝다는 딱하다, 답답하다, 가엾다, 분하다, 아깝다, 안되다, 애처롭다 등과 비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