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향 군인의 날 : 국토방위 인식을 가지고 재향군인을 기리기 위해 지정한 날

재향 군인의 날
쿠팡 로켓직구

1. 재향 군인의 날 소개

재향 군인의 날은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재향군인 상호 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국가발전에 관련된 행사가 개최되는 날이다. 국토방위에 헌신한 모든 군인들을 기리고, 그들의 희생과 공헌에 감사하는 이날은 기존에 5월 8일이었으나, 어버이날과 중복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2002년부터 10월 8일로 옮겨 기념하고 있다.

 

 

 

2. 유래

재향 군인의 날은 1965년 5월 8일 한국이 세계항군연맹의 회원국으로 가입하면서 생겨났다. 세계향군연맹은 전 세계의 재향군인 단체를 대표하며, 매년 5월 8일을 재향군인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미국 같은 경우에는 재향 군인의 날을 제1차 세계대전 종전을 기념하여 11월 11일로 제정되었다. 연합군과 독일 사이에 휴전 협상이 체결되고 이 날을 미국은 1919년 11월 11일 휴전 기념일로 기념하기 시작했고, 1926년 미국 의회에서 휴전 기념일을 재향 군인의 날로 명칭을 변경했고, 1938년에 법으로 제정했다.

 

 

 

3. 행사

재향 군인의 날에는 재향군인회 주관으로 기념식이 열리고, 그 외에도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일부지역에서 모범 향군회원 및 회원 자녀에 대한 장학금 수여, 안보 강연, 전적지 순례, 체육대회 등이 진행된다. 결국, 이런 행사를 통해서 재향군인 회원들의 친목을 도모하고 국가 안보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된다.

 

4. 의의

- 재향 군인들은 자유와 평화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이다. 그들의 희생과 공헌으로 우리는 오늘날 자유롭고 평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다.

 

- 국가 안보는 국가의 존립과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기본이다. 재향 군인들은 국가안보를 위해 헌신했다. 그들의 헌신으로 인해 안전한 나라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

 

- 재향 군인의 날은 국민들이 국토방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재향 군인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날이다. 그들을 통해 우리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5. 관련 영상

재향 군인의 날을 기념하여 미국에서 어떤 마음으로 기념하는지 알 수 있는 영상이다.

 

6. 홈페이지

대한민국 재향군인회의 활동사항, 가입안내, 전우 찾기 및 향군과 관련된 다양한 뉴스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재향 군인의 날 홈페이지

 

재향 군인의 날재향 군인의 날

7. 마무리

재향 군인의 날은 미국에서는 아주 중요한 날로서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다. 그리고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는 퇴역 군인을 기리는 날로 기념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그들의 노고와 헌신을 기념하고 기억하고 있다. 그들의 희생을 이 날 하루만큼은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뜻깊은 날이 되길 바란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세계 한인의 날 : 전 세계 재외동포와 화합 및 교류하기 위해 제정된 날

1. 세계 한인의 날 소개 세계 한인의 날은 외교부 주관으로 세계 각지에 살고 있는 우리 재외동포의 민족적 의의를 같이 되새기고자 2007년부터 매년 10월 5일 개최하고 있는 대한민국 기념일이다.

ordinaryperson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