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문 사태 : 천안문 광장에서 중국정부가 무력으로 시민들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유혈사태를 일으킨 정치적 참극

천안문 사태

1. 천안문 사태란?

천안문 광장 앞에서 있었던 인렬의 민주화 운동을 말한다. 중국 공산당에 보병은 당연하고 전차, 인민해방군 수송을 위한 트럭을 동원해서 무고한 시민들을 무자비하게 깔아 죽인 사건으로 아주 유명하다.

 

 

 

2. 원인

천안문 사태는 경제 개혁 이후 심화된 부정부패, 권위주의 정치 체제, 인권 탄압 등에 대한 국민을 불만으로 인해 생겨났다. 그리고 개혁과 개방을 추친한 인물로 유명한 중국 공산당의 서기 후야오방의 사망으로 국민의 애도와 민주화 요구의 결합이기도 하다.

 

시민의 시위대는 중국 정부에 언론의 자유, 정치적 자유, 투표권, 시장경제 확대 등을 요구했다.

 

 

 

3. 중국 정부의 대응

당시 중국 정부는 시위대를 무력 진압하기로 결정했다. 6월 3일 중국 정부는 계엄령을 선포하고, 군대를 천안문 광장으로 진입시켰다. 그리고 군대는 시위대를 향해 말도 안 되는 무차별적인 발포를 가해 수많은 사상자를 냈다.

 

시위를 진압한 후에도 민주화와 개혁을 위한 운동을 더욱 강력하게 탄압했다. 민주화 운동가와 인권 운동가들은 체포되기 일쑤였고, 시위 관련 자료는 전량 삭제처리되었다. 그리고 중국 정부는 천안문 사태와 관련된 언급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다.

 

4. 의의

천안문 사태는 중국 현대사에서 가장 큰 정치적 사건이다. 이 사건은 중국의 민주화와 개혁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중국 정부의 권위주의적 성격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를 알게 된 미국, 유럽연합, 일본 등은 중국 정부의 시위대 진압을 강력하게 비난했으며, 중국에 대한 경제 제재를 가하기도 했다.

 

5. 관련 영상

 

천안문 사태천안문 사태

6. 마무리

천안문 사태는 중국 사회의 잊히지 않는 큰 상처다. 중국 정부는 천안문 사태을 공식적으로 인정조차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눈 가리고 아웅이라고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을 속인다고 속여질까? 천안문 사태는 중국의 민주화화 개혁을 위한 운동을 상징으로 남아있으며, 이것은 언젠가는 중국 사회의 변화를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괴뢰 : 꼭두각시놀음에 나오는 여러 가지 인형

1. 괴뢰란? 다른 사람의 술책에 놀아나거나 이용당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괴뢰라고 한다. 정확한 뜻은 꼭두각시 인형을 말하며, 다른 사람의 꼭두각시처럼 움직이는 사람을 뜻한다. 냉전시대때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