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 팔레스타인 이슬람 저항 운동이자 정당

하마스

1. 하마스란?

하마스는 팔레스타인의 이슬람주의 정당이자 준군사조직으로, 이슬람에 저항하는 팔레스타인 무장 투쟁을 주도하고 있다. 하마스는 '하라캇 알무카와마 알이슬라미야'의 아랍어 머리글자를 딴 줄임말로 '이슬람 저항운동'을 뜻하며, 알라를 따르는 헌신과 열정을 말하기도 한다.

 

 

 

2. 정보

설립일 1987년 국가 팔레스타인
이념 팔레스타인 내셔널리즘, 이슬람 근본주의, 반유대주의, 일국 방안, 반공주의 스팩트럼 극우
국제조직 무슬림 형제단 군사조직 이즈 앗딘 알카삼 여단

 

 

 

3. 창설

하마스의 창설의 배경은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점령과 억압에 있다. 1967년 6일 전쟁에서 승리한 이스라엘은 요르단강 서안과 가자지구를 점령했다. 이스라엘은 점령지에 군대를 주둔시켰고, 팔레스타인 주민들에게 많은 제제를 가했다. 이런 이스라엘의 정책으로 인해 팔레스타인 주민들은 불만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던 중 1987년 12월 9일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 군경의 과잉 진앙에 팔레스타인 청년이 사망하게 된다. 이 사건이 계기가 되어 팔레스타인 주민들은 대규모 반이스라엘 시위를 벌였고 이 시위는 1년 가까이 지속되어 팔레스타인 민중봉기가 되었다.

 

하마스는 이 시기에 창설되어 주민들의 불만을 대변하는 조직으로 부상했고, 이스라엘에 대한 무장 투쟁을 통해 팔레스타인 국가를 수립하겠다고 선언했다.

 

하마스는 팔레스타인 지역의 완전한 독립을 주장하고 있으며, 이스라엘과의 평화 협상을 거부하고 있다. 그리고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를 주도하는 파타당과 대립하고 있으며, 이스라엘과의 무력 충돌에서 로켓 공격등을 주도해 국제사회로부터 테러단체로 지정되어 있다.

 

4. 목표

하마스는 이스라엘의 점령을 종식시키고, 팔레스타인 전역에 이슬람 국가를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마스는 기본적으로 이스라엘 자체를 인정하지 않으며, 그렇기 때문에 이스라엘과의 평화협상도 반대한다. 그리고 이스라엘 정착촌 건설을 반대해 이스라엘군과 정착민들에 대한 공격을 자행하고 있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하마스는 지지를 받고 있지만, 이스라엘과 국제 사회의 반대에는 직면해 있다.

 

5. 정책

이스라엘의 점령에 맞서 무장 투쟁을 통해 팔레스타인 국가를 수립하려 하기 때문에 이슬라엘군과 정착민들에 대한 공격을 자행하고 군사시설과 경제시설 공격을 서슴지 않는다. 더불어 정치 활동도 병행한다. 하마스는 가자지구의 선거에서 승리해 집권당이 되었고, 현재 가가지구를 실질적으로 통치중이다.

 

하마스는 가난과 실업으로 고통받는 팔레스타인 주민들을 위한 사회 복지 활동을 하고 있다. 의료, 교육, 고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 복지 프로그램은 운영한다.

 

6. 평가

하마스는 미국과 일본은 물론 주요 서방 국가들에게 국제 테러 단체로 간주되고 있다. 그리고 캐나다와 유럽연합 역시 이들을 테러리즘 단체로 규정지었다. 그에 반해 러시아, 중국, 주변 아랍국가에서는 팔레스타인 정당으로 인식 중이다.

 

그들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떤 정책을 펼치든 간에 민간인을 구분하지 않고 공격하고 있다는 점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학교와 식당 같은 전략적 가치도 없고 전투 지역도 아닌 곳에서 자살폭탄테러를 저지르고 하마스가 가하는 로켓 공격은 민간인 피해를 불러오는 경우가 대다수다.

 

또한, 그들의 폭력성과는 별개로 과격한 이슬람 근본주의를 신봉해 여성들에게 히잡을 강요하고, 해변이나 수영장, 결혼식 등 각종 행사장에서 남녀를 분리하는 성차별을 실시하는 모습에서 많은 인권단체들로부터 비판도 받고 있다.

 

하마스하마스

7. 레임 음악축제 학살

2023년 10월 7일 오전 이스라엘 남부 레임 키부츠 근교에서 하마스군이 음악축제를 급습해 발생한 학살사건이다. 하마스의 조직적인 테러로 인해 260명이 넘는 사망자과 1,400명이 넘는 부상자가 발생했다.

 

행사장에 수많은 로켓음과 공습 사이렌이 울렸고 신원미상의 무장 귀한들이 차량이나 패러글라이딩을 이용해서 동시다발적으로 현장에 난입해 놀라서 도망가는 참가자들을 향해 총기를 난사하며 행사장을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되었다. 수많은 사상자와 부상자는 물론 일부는 괴한들에 의해 납치되었다.

 

피해자와 가해자를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의 일련의 장면들을 영상과 사진으로 촬영해 인터넷 SNS상에 올려 빠르게 퍼져나가서 검열되지 않은 끔찍한 장면들이 노출되었다.

 

레임 음악축제 학살사건은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의 계기가 되었다.

 

하마스하마스

8. 마무리

하마스가 이럼에도 불구하고 팔레스타인들에게 지지를 받는 건 그들에게 뭐라도 해주는 건 하마스밖에 없는 현실 때문이다. 이런 현실 때문에 팔레스타인들에게 하마스가 인기를 얻은 것이다. 지지를 받는 것과는 별개로 여성과 아동 등 민간인에 대한 구분 없는 공격은 국제법을 위반하고 있고 당연히 지탄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