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즈볼라 : 레바논의 이슬람교 시아파 교전단체 및 정당조직

헤즈볼라

1. 헤즈볼라 소개

헤즈볼라는 레바논에 기반을 두고 있는 시아파 이슬람 무장투쟁 조직으로, 정식 명칭은 '레바논 이슬람 저항을 위한 신의 당'이다. 시리아와 이란의 지원을 받으며 레바논 정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헤즈볼라는 레바논 정규군보다도 훨씬 강력한 무력을 소유한 것을 알려져 있으며 이를 이용해 영향력을 행사한다.

 

 

 

2. 정보

설립일 비공식 : 1982년, 공식 : 1985년
당사 베이루트(레바논 수도)
당의 색깔 노란색
성향 시아파 이슬람주의, 레바논 민족주의, 반서방/반시오니즘
참전 레바논 내전, 시리아 내전, 2006년 레바논 전쟁, 2023년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3. 결성

헤즈볼라는 1982년 이스라엘의 레바논 침공에 대항하여 결성이 되었다. 당시에 레바논은 레바논 내전으로 인해 내부 분쟁이 심각한 상황이었다. 이스라엘은 이런 혼란을 이용해서 레바논을 침공해 남부 레바논을 점령했다.

 

이에 레바논의 시아파 무슬림들이 대항하기 위해서 무장투쟁 조직을 경성 한 것이다. 헤즈볼라는 초기에 레바논 내의 이스라엘군을 상대로 게릴라전을 벌이며 1985년 이스라엘군이 레바논 철수를 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헤즈볼라헤즈볼라

4. 역할

헤즈볼라는 레바논에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①무장투쟁 조직 : 레바논 내의 이스라엘군과 레바논 정부를 상대로 무장투쟁을 벌이고 있다. 레바논 정부를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이고, 2006년에는 이스라엘과 전쟁을 치르기도 했다.

 

②사회복지단체 : 레바논 사회의 복지와 교육 사업을 담당한다. 레바논 남부 지역의 빈곤층을 위한 의료나 교육, 주택 등의 복지사업을 실시하고 학교, 병원, 언론사 등을 운영하고 있다.

 

③정치세력 : 레바논 정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레바논 의회에서 의석을 확보하고 있으며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있다. 레바논의 시아파 공동체의 목소리를 대변한다.

 

5. 이념

헤즈볼라는 이슬람 외에 타 종교 자체를 악으로 규정하는 여러 테러단체에 비하면 정교회를 포용하는 등 나름 개방된 편이다. 자신들은 이슬람뿐만 아니라 기독교 편이기도 하다고 선언까지 했다. 특히 이슬람에서조차 이단으로 취급받는 드루즈교를 무슬림이자 이슬람이라고 인정해 줘서 레바논 드루즈교에서도 지지를 받고 있다. 대신 이스라엘에 대해서는 철저히 반이스라엘 성향을 가지고 있다.

 

6. 군사력

알려진 바에 의하면 정규군 5,000명과 예비군 15,000명을 포함해 20,000명 정도로 예측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65,000명까지 증가했고 2021년 레바논 총격사태로 긴장이 고조되자 최고 지도자인 이산 나스랄라가 헤즈볼라의 무장전사는 10만 명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래서 그런지 레바논에서는 가장 강력한 무장조직이기 때문에 이스라엘과 레바논 정부의 주요 우려대상이기도 하다.

 

7. 비판

헤즈볼라는 이스라엘과 미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서방국가에서 테러조직으로 규정하고 있다. 아무래도 수많은 테러들로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고 있다고 판단해서일 것이다. 그리고 이슬람 극단주의를 조장해 시아파의 확장을 추구하고 있다는 비판도 있다. 이는 레바논의 민주주의를 훼손시키고 있다는 우려가 되기도 한다.

 

헤즈볼라헤즈볼라

8. 마무리

헤즈볼라는 산업적 기반이 있는 것이 아니라 타국으로부터 받은 지원을 바탕으로 하기에 사실상 이란의 괴뢰조직이 가깝다는 말도 있다. 무기, 자금 전부 이란에 종속되어 있기에 이란이 하라는 데로 하는 편이다. 또한 운영자금은 마약과 무기밀매가 아니면 돈 나올 데가 없을 정도로 경제기반도 약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무장조직임은 부정할 수 없고, 이는 이스라엘과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과의 갈등이 원인이 되고 있긴 하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하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