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의 날 : 국민의 건전한 체육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제정한 날

체육의 날

1. 체육의 날 소개

체육의 날은 국민의 체력 향상을 위한 각종 체전과 아울러 올림픽 이상을 구현하기 위해 지정된 기념일이다. 매년 10월 15일로 지정되었으며, 국민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독려하고, 스포츠 의식을 북돋우며 스포츠를 보급하기 위한 목적성을 가지고 있다.

 

 

 

2. 배경

1964년 도쿄 올림픽에서 대한민국이 은메달 2개, 동메달 1개를 획득하며 1952년 헬싱키 올림픽 이후 12년 만에 올림픽 메달을 획득했다. 이런 성과는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큰 희망을 줬고,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이는 계기로 작용했다. 이에 우리나라 정부는 국민들의 건강 증진과 스포츠 대중화를 목적으로 1962년 국민체육진흥법에 의해 지정되었다.

 

 

3. 행사

체육의 날에는 학교나 직장에서 실정에 맞는 체육활동을 실시한다. 그리고 정부에서는 체육발전에 공로가 높은 사람들을 포상하는 기념행사가 열린다. 또한,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체육의 날을 맞이해서 전국 51개 체력인증센터를 통해 '국민체력 100'이라는 체육의 날 행사를 시행하는데 이 행사는 10월 14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되며 행사 기간 중에는 국민체력 100 체력인증센터를 방문하면 체력측정과 더불어 참여한 사람들을 추첨을 통해 소정의 기념품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체육의 날을 기념해서 학교에서는 운동회, 직장에서는 체육대회를 맞춰서 진행하는 곳도 많다.

 

4. 목적

체육의 날은 국민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스포츠 대중화를 통해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즐거움과 활력을 얻어 타인과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사회성을 기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스포츠 발전을 통해 스포츠 강국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5. 발전방향

체육의 날은 더 발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길 바란다.

 

①연령별, 성별, 취향별로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을 통해 누구나 쉽게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②체육 시설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시설의 안전과 쾌적성을 개선시킨다.

③전문 체육인을 육성하고 이들이 체육분야에서 더욱더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④체육이 건강과 체력 증진뿐만 아니라 정신적 스트레스 및 사회적 유대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인식을 확산시킨다.

 

6. 체육포털

체육포털 사이트는 체육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와 소식이 담겨있다. 그리고 체육 관련 지원사항 생활체육 등 폭넓은 이야기를 담고 있으니 접속해서 확인해 보길 바란다.

체육의 날 체육포털

 

체육의 날체육의 날

7. 마무리

사실 체육의 날이 있는지 살면서 처음 알았다. 하지만 우리 삶의 영향을 주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 학창 시절 운동회를 했던 것, 직장에서 체육대회를 했던 것들은 체육의 날의 영향으로 받은 것들이었다. 체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단순 체육을 통해 체력증진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유대감을 만들고 이를 통해 엘리트 체육인 육성을 통해 올림픽과 아시안게임에서 큰 활약을 하게 되고 이를 응원하면서 국가적인 단합을 이끌어내는 데 있다고 본다.

 

지금 당장 밖에 나가서 조깅을 해도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그러니, 운동하자.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호스피스의 날 : 호스피스 완화의료 기념 및 지지를 위해 지정한 날

1. 호스피스의 날 소개 호스피스란 임종이 가까운 환자가 존엄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신체적 고통을 완화하는 의학적 치료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영적인 부분까지 돌보는 이을 말하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