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시 참변 : 러시아 자유시에서 한국독립군과 러시아군이 교전을 벌인 사건

자유시 참변

1. 자유시 참변이란?

1921년 6월 27일 극동 공화국 아무르 주 자유시 인근인 수라젭카에서 사할린 한인 부대가 네스토르 칼란다리시 빌리가 지휘한 극동 공화국 인민혁명군에게 진압당한 사건을 칭한다. 자유시 사변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2. 배경

당시 독립군 부대는 일본의 계속된 토벌작전에서 벗어나려고 러시아 땅까지 이동했다. 그런데 러시아에도 한인부대가 있었고 이들은 사회주의 계열로 파벌이 나눠져 있었다. 그들 중에서 일부가 러시아군의 힘을 빌려 반대파를 제거하고 독립군부대의 지휘권을 강탈하는 과정에서 자유시 참변이 발생한 것이다.

 

 

 

3. 결과

자유시 참변으로 인해 한인 무장 부대의 사기는 엄청나게 저하되었다. 이들은 이제 소련의 지원을 받지도 못하고 독립을 위한 투쟁을 이어나가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렇게 한국 독립운동은 국제적으로 고립되고 민족의 역량도 크게 악화된다.

 

자유시 참변 이후 한국 독립운동은 타국의 지원을 받기보다 민족주의 노선으로 방향을 틀어버리는 계기가 된다. 결국에는 더욱더 자주적이며 민족적인 성격으로 강화된다.

 

4. 의미

자유시 참변은 한민족의 독립운동사에서 가장 비극적인 사건이지만 동시에 한국 독립운동의 중요한 분수령으로 평가된다. 이 사건은 한국 독립운동은 민족적 독립을 위한 투쟁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물론 그 과정은 더욱 힘들었던 건 사실이다.

 

5. 관련 영상

 

6. 최초의 동족상잔

사실 자유시 참변은 공산주의의 양대 단체인 이르쿠츠크파 고려공산당과 상해파 고려공산당의 갈등과 권력투쟁이 원인이 되어 발생했다고 봐도 무방하기에 한인 간 총을 겨눈 최초의 동족상잔이라고 평가할 수도 있겠다. 소련군을 끌어들이 이유에 대해서는 많은 말들이 무성하며 이 모든 것이 소련의 음모라는 식으로 치부하고 소련을 문제의 근원으로 인식하기도 하지만, 정확한 진실은 알 수 없다.

 

자유시 참변자유시 참변

7. 마무리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유는 우리의 선조들이 피땀 흘려 일궈낸 노력이라고 볼 수 있게다. 그렇기 때문에 자유시 참변 같은 비극적인 사건은 절대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 사건을 통해서 독립을 위한 위대한 투쟁의 의미를 되새기고 한반도의 평화와 궁극적으로는 통일을 이뤄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헤즈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