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9혁명 : 이승만 정권의 독재에 항거해 일어난 민주 혁명

419혁명
쿠팡

1. 419혁명이란?

419혁명은 1960년 4월 한국에서 이승만 정권의 독재에 맞서 싸우기 위해 시민들이 들어고 일어나 결국 제1공화국을 끝낸 성공한 민주주의 시민혁명이다. 대한민국 헌법에는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은 3.1 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계승하고...'라고 나와있다.

 

 

 

2. 배경

이승만 대통령과 그를 추종하는 자유당의 장기집권과 그로 인한 부패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지속적으로 쌓여있던 상황에서 1960년 3월 부정선거가 계기가 되어 터져 버렸다. 이승만 대통령은 말도 안 되는 부정선거로 재선에 성공하자, 국민들은 부정선거에 항의하며 드디어 거리로 나섰다.

 

 

 

3. 과정

부정선거로 인해 화난 민심이 거리로 나서며 전국적으로 시위가 확대되었다. 그리고 4월 19일 날에 경찰이 시위대에 발표까지 하면서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했고, 시민들과 무장한 경찰은 총격전을 펼치며 말도 안 되는 총격전을 벌이기도 했다. 결국 서울애서 시위대가 대통령 관저를 진입해 이승만 대통령의 사퇴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4. 결과

결국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와 자유당 정권의 몰락이라는 결과를 419혁명을 통해 만들어냈다. 이후 과도 정부를 거쳤고 제2 공화국이 출범한다.

 

5. 의의

이는 민주주의를 다시 확립하고, 자유 민주주의를 발전시켰으며,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국민의 참여를 확대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보면 되겠다. 419혁명은 국민들이 가만히 있는 바보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줬으며 이는 곧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발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냈다.

 

6. 영상

유명한 만화작가이신 윤태호님의 만화로 보는 419혁명 영상이다. 영상이 9분 정도 되며 419혁명에 대해서 아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419혁명419혁명

7. 요약

원인 이승만 정권의 독재 및 탄압, 3.15 부정선거, 김주열 열사의 사망, 정치깡패를 동원한 이승만 정부의 고려대 4.18 학생시위 진압
목적 이승만의 하야
시위 당사자 대한민국 국민, 민주당, 자유당 정권, 내무부 치안국
주요 인물 이승만 대통령, 이기붕 국회의장, 홍진기 내무장관, 장면 부통령, 윤보선
참여 인원 최소 10만명 이상
사상자 사망 186명, 부상 약 1,500명
결과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 및 하와이로 망명, 이기붕 암살, 허정 과도내각 출범, 대한민국 제2공화국 수립, 장면 내각 출범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부마민주항쟁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