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날 : 경찰로서 역경과 시련을 극복한 경찰사를 되새기고 새로운 결의를 다지는 법정기념일

경찰의 날

1. 경찰의 날 소개

경찰의 날은 경찰의 사명감과 노고를 치하하고 국민과 경찰의 유대를 강화하며 협력을 다짐하고자 매년 10월 21일로 제정되었다. 미군정청 경무국이 1945년 10월 21일 창설된 이래로, 1948년에 국립경찰 창설일로 지정되었다가 1957년에 현재의 경찰의 날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고 유지하고 있다.

 

 

 

2. 기념

경찰의 날에는 국민의 노고에 감사하고, 경찰의 사기 진작을 위해 기념식 및 경찰관의 무도대회, 사격대회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기념식 같은 경우에는 보통 서울 용산의 경찰청 본청에서 개최가 되며, 유공 경찰관에게 포상을 수여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전국 각지에서도 경찰의 날을 맞아 기념행사 및 시민들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되기도 한다.

 

 

 

3. 역할

경찰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들이다. 그렇기에 경찰을 날을 통해서 경찰의 그동안의 역사와 업적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국민과 경찰이 서로 소통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더불어 경찰과 국민이 함께하는 사회를 만들어나가야 할 것이다.

 

4. 영상

 

5. 경찰백서

경찰백서는 경찰청에서 매년 발행하는 공식문서다. 경찰의 업무와 성과, 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기록한 자료라고 보면 되겠다. 이를 통해 경찰의 업무와 활동을 국민들께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의 이해와 신뢰를 높이는 목적으로 쓰이고 있다.

경찰백서

 

6. 의미

경찰의 날을 통해 경찰의 역사와 업적을 되새기는 것은 물론 이를 계기로 국민과 경찰의 소통이 증진될 것이다. 그리고 안전하고 질서 있는 사회를 만들어서 건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경찰의 날경찰의 날

7. 마무리

경찰의 날에 한 번쯤은 관련 행사가 어떤 게 있는지 확인해 보고 응원하는 마음을 표현해 보면 어떨까? 그들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 된다면 그들을 배려하는 자세를 갖추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우리를 지켜주는 존재들이다. 막연하게 무서운 이미지를 가지는 것보다 친근한 동료라고 인식하면 좋겠다.

 

끝으로 안전하고 질서 있는 사회는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함께 동참하고 같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419혁명 : 이승만 정권의 독재에 항거해 일어난 민주 혁명

1. 419혁명이란? 419혁명은 1960년 4월 한국에서 이승만 정권의 독재에 맞서 싸우기 위해 시민들이 들어고 일어나 결국 제1공화국을 끝낸 성공한 민주주의 시민혁명이다. 대한민국 헌법에는 '유구한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