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의 날 : 화재에 대한 경각심과 이해를 높여 사전 예방하고자 제정된 법정기념일

소방의 날
쿠팡

소방의 날 소개

소방의 날은 국민들에게 화재에 대한 경각심과 이해를 높이고, 화재를 예방하게 하여서 궁극적으로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된 날이다. 매년 11월 9일로 지정이 되어 있으며, 이는 소방서를 상징하는 119의 영향으로 정해졌다.

 

 

 

행사

1963년부터 내무부가 주관하여 '소방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이어져온다. 소방의 날에는 기념행사 외에 소방안전 캠페인, 소방훈련, 소방안전 교육 등도 같이 진행이 된다. 이를 통해 소방관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소방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역할

소방의 날은 소방관의 노고를 격려하고, 소방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며, 각종 화재 예방 및 대처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국민들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킨다. 그리고 국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신 소방관들의 헌신과 희생을 기리며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뜻깊은 날이다.

 

화재 발생 시 안전 수칙

소방의 날을 맞이해서 화재가 발생 시 우리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안전 수칙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다.

 

①화재가 발생한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대피다. 당신 주위에 화재가 발생했다면 우선 물에 적신 수건이나 옷을 입과 코를 막고 낮은 자세로 최대한 빨리 다른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②대피를 했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화재사실을 알리고 즉시 119에 신고를 한다.

 

③화재가 발생한 장소에 소화기나 소화전이 있다면 화재 강도가 약하다고 판단되면 이들을 이용해서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

 

※그 외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 중에 전기 제품을 사용할 때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피하고 전기 제품 내부에 쌓인 먼지는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가스 누출 여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가스 밸브를 잠가놓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담배꽁초는 무단투기 시 화재발생의 원인이 되니 꼭 지정된 장소에 버려야 할 것이다.

 

소화기 종류와 사용법 알아보기

1) 소화기 종류

①분말소화기 : 질소나 이산화탄소 등 불에 잘 타지 않는 기체의 고압가스를 사용해서 소화약품인 탄산수소나트륨 분말이나 제1인산암모늄 분말을 뿌리는 소화기다. 일반화재, 유류화재, 전기화재 등 폭넓게 사용이 가능하다.

 

②이산화탄소 소화기 : 이산화탄소를 액화해 충전한 것으로 액체 이산화탄소가 방출되면 고체 상태인 드라이아이스로 변하면서 화재장소를 이산화탄소 가스로 덮어 공기를 차단한다. 해당 소화기는 동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손잡이라 잡아야 한다.

 

③할로겐화합물 소화기 : 할론가스를 소화약품으로 사용하는 소화기다. 49℃이상의 온도에서는 노출을 시키면 안 된다.

 

2) 사용법

①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옮긴다.(화점에서 너무 가까이에 두지는 않는다.)

 

②소화기를 바닥에 내려놓은 후 몸통을 잡고 안전핀을 잡아당긴다.(손잡이를 쥐면서 안전핀을 당기면 뽑히지 않는다.)

 

③한 손은 손잡이를 잡고, 한 손은 노즐을 잡고 화점을 향한다.

 

④소화가 완전히 될 때까지 약제를 화점을 향해 골고루 방사한다.(이때 바람은 등져야 제대로 발사가 가능하다.)

 

영상

 

119안전신고센터 바로가기↑

 

국민재난안전포털 바로가기↑

 

소방의 날소방의 날

 

마무리

화재와 관련해서 재해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그 유형도 매우 다양해져서 소방 방재의 중요성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대하고 있다. 하지만 소방업무를 담당하는 소방관들의 근무 수준은 매우 열악하다고 한다. 주 5일제를 시행하고 있는 요즘 소방관들은 유일하게 2교대로 주당 84시간 이상씩 근무하고 있다.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서 인력 증원과 근무 환경 개선 등이 필요하겠지만 그것보다 우선적으로 소방관분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들은 그들 자신보다도 국민을 위해 현장에 뛰어들며, 사명감으로 일하시는 분들이다. 소방의 날만큼은 이들의 희생과 헌신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전달할 수 있어야겠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소상공인의 날 : 소상공인에 대한 국민 의식의 제고하기 위해 대통령령으로 정한 법정기념일

소상공인의 날 소개 소상공인의 날은 소상공인의 사회적 지위 향상과 지역 주민과의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지정된 날이다. 그리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자

ordinaryperson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