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지직 : 네이버의 인터넷 방송 플랫폼

치지직

치지직 소개

네이버의 인터넷 방송 플랫폼 '치지직'은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이는 스트리머와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게임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치지직은 "'치지직하게 즐겨보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정보

정식 명칭 치지직(CHZZK)
종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소유 및 운영 네이버(NAVER)
출시 ①CBT : 2023년 12월 5일 ~ 12월 8일

②OBT : 2023년 12월 19일

③정식 출시 : 2024년 2월 예정
홈페이지 치지직 홈페이지 바로가기↑

치지직 라운지 바로가기↑

 

 

 

배경

치지직은 네이버와 미팅을 진행한 인터넷 방송인들이 방송을 통해 밝힌 내용과,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네티즌들이 찾은 상표 정보와 같은 여러 단서들을 통해 알려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후 언론 기사를 통해 공식적으로 치지직이 개발되고 있음이 밝혀졌다.

 

또한, 트위치의 잇따른 국내 720p 화질 제한 및 VOD 중단 등으로 인해 다른 플랫폼으로 이적해야 하는 고민이 스트리머 사이에서 나오던 와중 등장했기에, 실제로 많은 트위치 스트리머들이 네이버와 미팅을 진행했다고 밝혀졌다.

 

규제 지침

치지직은 한국 서비스 업체이기 때문에 지침 기준이 트위치 등 해외 플랫폼에 비해 엄격해 출시 전임에도 검열에 대한 우려가 있다. 아프리카 TV도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스트리밍 플랫폼이지만 수위에 대한 큰 걱정이 없는 것과 달리 치지직만 유독 우려를 받는 이유는, 네이버가 네이버 웹툰 검열 논란 등 국내에서도 까다로운 검열 정책을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한국의 미디어 검열은 제도의 기준이나 평가 잣대가 모호하다는 점에서 옛날부터 지금까지 비판이 존재해 왔기 때문에 서비스 개시 이전에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은 없으며, 서비스 개시 이후에도 언제든지 검열이나 내부 지침이 강화될 수 있다고 보인다.

 

전망

현재 트위치 대한민국 사업 철수 사태와 맞물린 출시 시기로 인해 많은 트위치 스트리머들이 유입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트위치의 한국 내 사업 종료로 인해 강제로 스트리머들은 이적할 플랫폼을 찾아야 하는데, 이전에 존재하고 있었던 플랫폼들은 스트리머들 입장에서 여러 가지 단점을 안고 있었다. 그렇기에 새로 생기는 치지직에 자연스럽게 스트리머들의 시선이 몰리게 되었다.

 

UI 디자인 부분에서 트위치와 거의 흡사하고 이미 자신들만의 분위기가 고착화되어 있는 아프리카 TV에 이적하며 적응을 하는 것보다는 완전하게 백지인 상태의 플랫폼으로 함께 옮겨가면 이전 트위치 분위기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분위기와 시청자들의 적응 문제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전 네이버가 운영했던 여러 서비스들의 선례로 인한 부정적인 예측들이 존재하기는 하나 무조건적으로 이적해야 하는 스트리머들 입장에서는 선택지가 없는 것 또한 한몫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 계획

트위치와 UI 및 시스템이 상당히 유사하다고 한다. 다시 보기와 클립 등 트위치에서 지원했던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1080p는 당연하고 4K 송출까지 계획될 예정이다. 그리고 네이버페이와 연동되는 충전형 후원 시스템이 있으며, 단위는 '치즈'로 알려졌다.

 

치지직은 네이버의 서비스기 때문에 VIBE와 네이버 스포츠의 콘텐츠를 저작권 걱정 없이 송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로 스포츠 관련 스트리머들에게는 큰 희망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치지직치지직

마무리

치지직은 이제 시작하는 초기 단계이지만, 트위치가 한국에서 철수하는 것과 맞물려서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더군다나 네이버라는 든든한 지원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다양한 콘텐츠와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이며, 설 자리를 잃은 스트리머들의 새로운 보금자리가 되어줄 것으로 전망해 본다.

 

 

 

 

판다랭크 : 가장 쉬운 마케팅 트렌드 분석 플랫폼

판다랭크 소개 판다랭크는 이커머스 및 콘텐츠 데이터 분석 플랫폼이다. 스마트스토어, 블로그, 유튜브 등의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빅데이터를 통해 채널의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

ordinarypersons.tistory.com

 

지니TV : 대한민국 점유율 1위인 KT의 IPTV 서비스

1. 지니TV 소개 KT의 IPTV서비스로서 과거에는 홈엔, 메가패스tv, 메가tv, Qook tv, 올레tv였으며 2022년 10월부터 지니tv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현재 대한민국의 IPTV 시장점유율에서 당당히 1위를 하고 있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