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 테러 : 이슬람 알카에다가 일으킨 비극적인 자살 테러 사건

911 테러
쿠팡

911 테러란?

911 테러는 2001년 9월 11일에 발생한 대규모 테러 사건이다. 이 사건은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인 알카에다의 주도하에 발생하였으며, 납치한 항공기를 미국의 주요 건물에 충돌시키는 방식으로 테러를 일으켰다. 미국의 중동 정책에 대한 보복으로 이 테러가 계획되었다고 알려졌으며 3000명 이상의 사망자와 최소 6000명이 넘는 부상자가 발생한 대형 테러 사건이다.

 

 

 

정보

발생일 2001년 9월 11일 화요일
발생위치 미국 뉴욕주 뉴욕시 맨해튼 세계무역센터, 미국 버지니아주 알링턴 카운티 펜타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생크스빌
유형 하이재킹을 통하여 일어난 자살 테러
원인 알카에다의 정치 및 종교적 극단주의
테러 주동자 / 세력 오사마 빈 라덴 / 알카에다
피해 재산피해 ①항공기 AA11기, UA175기, AA77기, UA93기 완파

②구 세계무역센터 붕괴, 펜타곤 일부 붕괴

③도이체방크 뉴욕지점 사옥 대파, 국제금융센터 반파

④뉴욕시 GDP 273억 달러 감소

⑤관련 직종 실업자 43만 명 발생
사망 / 부상 3,000명 이상 / 최소 6,000명 이상 ~ 최대 25,000여 명
분진 피해자 최소 5,771명이상

 

 

 

배경

911 테러가 일어나게 된 계기는 1979년 러시아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 침공으로 인해 주변의 많은 아랍 이슬람 국가들에는 급격하고 큰 변화들이 생기기 시작했으며, 이는 알카에다와 같은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이 성장하게 만들어주었다. 이후 미국이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을 막기 위해 아프가니스탄을 지원하면서, 알카에다는 미국에 대한 아주 큰 적대감을 가지게 되었다.

 

테러

알카에다 주도의 테러리스트들은 납치한 항공기를 미국의 주요 건물에 충돌시키는 방식으로 테러를 일으켰다.

 

이 사건으로 인해 미국 뉴욕 맨해튼의 세계무역센터와 워싱턴 D.C.의 국방부 청사 건물인 펜타곤이 공격받았고, 백악관과 미국 국회의사당도 목표로 노려졌으나 이 공격을 위해 납치된 UA93기는 승객의 저항으로 펜실베이니아 주의 한 광산에 추락하게 되었다.

 

911테러로 인해 3천 명에 가까운 사망자와 최소 6천여 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으며, 아직까지도 가장 큰 인명피해를 유발한 최악의 테러 공격으로 남아있다.

 

막지 못한 이유

911 테러를 미리 막지 못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이유는 미국 정보기관의 실책일 것이다. 미국 정보기관은 알카에다의 테러 계획을 미리 감지하지 못했으며, 이에 대한 대처도 부족했다. 그리고 테러리스트들의 계획이 매우 치밀하고 교묘하게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를 막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미국 정보기관은 알카에다의 활동을 감시하고 있었지만, 이들의 계획을 미리 파악하지 못한것도 큰 실책이다. 테러리스트들은 항공기를 납치하여 미국의 주요 건물에 충돌시키는 방식으로 테러를 일으켰는데, 이에 대한 대비도 부족했다.

 

마지막으로 미국 정부의 대응도 부족했다. 미국 정부는 테러 발생 이후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했으며, 이에 대한 대처도 부족한것으로 보인다. 그로 인해 피해는 더 확산되었다.

 

영향

911 테러 이후 미국은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알카에다와 그 지도자인 오사마 빈 라덴을 추적하여 결국 2011년에 그를 사살을 했다.

 

이 사건은 미국의 국가 안보 정책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미국은 이후 테러 방지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911 테러는 국제사회에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이 사건 이후 국제사회에서는 테러 방지를 위한 노력이 강화되었으며, 국제적인 협력과 연대가 더욱 중요하게 여겨졌다.

 

영상

 

911 테러911 테러

마무리

9/11 테러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친 사건으로 지금도 충격적으로 기억되고 있다. 이 테러는 테러의 위험성과 대응의 중요성을 일깨웠으며, 전 세계적인 안보 질서에 변화를 가져왔다. 그리고 다시는 이런 류의 테러는 일어나지 않아야할 비극적인 사건이기도 하다.

 

 

 

 

이철수 사건 : 살인누명은 쓴 이철수가 종신형을 받고 수감되었다가 무죄받고 석방된 사건

이철수 사건이란? 이철수 사건은 1973년 6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차이나타운에서 발생한 살인사건 범인으로 누명을 쓰게 된 한인 남성 이철수 씨가 종신형을 받고 수감되었다가 1983

ordinarypersons.tistory.com

 

칼기폭파사건 : 대한항공 858기가 북한공작원에 의해 미얀마 해역 상공에서 폭파된 사건

칼기폭파사건 소개 칼기폭파사건은 1987년 11월 29일에 일어난 사건으로, 바그다드에서 서울로 향하고 있던 대한항공의 858기가 북한 공작원인 김현희에 의해서 미얀마 안다만 해안 상공에서 폭파

ordinaryperson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