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묘 : 묘지와 관련해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

파묘
쿠팡

파묘 소개

영화 파묘는 오컬트 미스터리 장르의 한국 영화로 2024년 2월 22일 개봉했다. 검은 사제들과 사바하 등의 오컬트 장르를 주로 연출한 장재현 감독의 작품으로 오컬트 장르의 요소를 많이 담고 있어서 이쪽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엄청 기대를 하고 있는 작품이다.

 

 

 

정보

장르 오컬트, 미스터리, 공포, 스릴러, 포크 호러
감독/각본/기획 장재현
출연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 등
제작사 쇼박스, 파인타운 프로덕션
개봉일 2024년 2월 22일
상영시간 134분
상영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파묘파묘

시놉시스

미국 LA, 거액의 의뢰를 받은 무당 ‘화림’과 ‘봉길’은

기이한 병이 대물림되는 집안의 장손을 만난다.

조상의 묫자리가 화근임을 알아챈 ‘화림’은 이장을 권하고,

돈 냄새를 맡은 최고의 풍수사 ‘상덕’과 장의사 ‘영근’이 합류한다.

 

“전부 잘 알 거야… 묘 하나 잘못 건들면 어떻게 되는지”

 

절대 사람이 묻힐 수 없는 악지에 자리한 기이한 묘.

‘상덕’은 불길한 기운을 느끼고 제안을 거절하지만,

‘화림’의 설득으로 결국 파묘가 시작되고…

 

나와서는 안될 것이 나왔다.

 

등장인물

파묘

①김상덕(배우 최민식) : 국내 최고의 지관(地官), 풍수사 호안(虎眼) 김상덕.

 

어지간한 대기업 사장도 굽실댈 만큼 높은 입지와 평판을 가지고 있는 지관으로, 독일인과 곧 결혼할 딸[을 두고 있다. 딸의 결혼식 비용에 혼수를 보탤 생각에 이화림이 가져온 의뢰를 접수하지만, 의뢰인의 조부 묫자리를 살펴본 후 대번에 손을 떼려고 하다 결국 맡기로 결정한다.

 

평소 입도 거칠고 딸의 결혼식이 머지않았기에 금전에 얽매이는 모습도 많이 보여주지만, 나쁜 사람은 결코 아니다. 1장에서 진 씨 일가의 악몽 사연을 듣고서는 일가의 슬픔에 공감하며 악몽의 발단이 된 아이를 살갑게 달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외국인 사위를 두는 것에 다소간의 거부감을 느끼긴 해도 곧 할아버지가 되기 때문인지 갓난아이인 아들을 살려 달라는 박지용의 부탁도 끝내 거절하지 못했다. 의뢰인의 묫자리가 워낙에 험한 탓에 맡지 않으려던 파묘 건이 진행될 때 일행에게 '정중히 모시자'라고 말하는 등 가장 진중하게 나서는 인물이며, 모든 진실이 밝혀지는 5장 말미와 6장 초반에서 동료들을 독려할 때에도 단순히 민족주의적인 적대감이 아니라 '언젠가 우리도 묻히게 될 곳이자 우리 손자들이 살아야 할 땅을 지켜야 한다'는 미래지향적인 이야기도 하는 좋은 어른이다.

 

②이화림(배우 김고은) : 젊은 나이에도 용하다는 소문이 퍼진 무속인. 차분하면서 실리주의적인 성격으로, 나이 차가 꽤 많은 어른들 앞에서도 무당답게 기도 세다.

 

데리고 다니는 봉길과는 명목상 사제관계지만 나이 차이도 적고 같이 운동도 다니는 등 친남매나 다름없다.

 

사건의 발단이 된 의뢰를 처음 받은 인물로, 문제의 원인이 묫바람이라는 것을 간파하고 이장(移葬)을 제안한다.

 

일본에서 활동하기도 해서 일본어가 꽤나 유창하다. 이쪽도 상덕과 마찬가지로 오니를 유인할 때 전자담배로 긴장을 푸는 모습이 나온다.

 

③고영근(배우 유해진) :지관 김상덕과 함께 일하는 장의사.

 

대한민국 명인 인증을 받은 장의사이며, 방송 출연도 여러 번 해서 꽤나 알려진 인물로 보인다. 전직 대통령까지도 염했던 것을 큰 자부심으로 여긴다.

 

김상덕과 꽤나 오랫동안 일을 같이 해서 그런지 풍수를 약간은 볼 줄 안다.

 

간판은 '의열 장의사'.

 

'종교 무관 환영'이라고 유리창에 붙어 있다.

 

개신교 장로이기도 하다. 수시로 성경 구절을 외기도 하고, 교회 사람들과 사무실에서 찬송가를 틀어놓고 성경 공부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개신교인임에도 묫자리를 잘못 쓰면 부정을 탄다든지, 귀신의 존재라든지, 무당의 굿이라든지 미신적인 것에 전혀 거부반응이 없는 것으로 보아 장의사로서 오랜 기간 활동하며 실제 체험을 통해 인정하게 된 듯하다. 

 

④윤봉길(배우 이도현) :무당 이화림과 함께 활동하는 법사.

 

화림과는 친남매라고 봐도 될 것 같은 사이. 온몸에 태을보신경을 문신해 놓아 범상치 않은 비주얼을 갖고 있다.

 

굿판에서 북을 치는 악사이자 경문을 읊는 법사이면서 귀신을 몸에 받는 신주 노릇도 할 수 있다.

 

본래 야구선수가 목표였던 것으로 보이나, 과거 신병을 얻어 야구를 그만뒀다는 얘기가 나온다. 이때 봉길은 가족에게 버림받았고 원래라면 박수가 될 팔자를 갖고 있었으나 봉길이 풍수사인 김상덕을 찾아왔다가 무당인 이화림을 만나 그 곁에 머물면서 박수가 되지 않게 됐다는 듯하다. 가족에게 버림받았다가 화림에게 거두어지고, 화림 밑에서 법사로서 새 삶을 살 수 있어서인지, '화림 옆에 있으면 아무것도 겁이 나지 않는다'며 화림을 친누이처럼 믿고 따랐던 것이었다.

 

평가

한국 전통적인 문화와 종교적인 요소를 현대적인 스토리텔링과 결합시켜서 아주 독특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그리고 순간순간마다 움찔거릴 정도의 긴장감과 공포감은 타의추종을 불허한다. 또한, 이쪽 장르로 한우물을 판 장재현 감독의 특유의 음산한 분위기와 예상치 못한 반전 등은 믿고 봐도 될 정도라고 생각한다.

 

흥미로운 사건들이 연속적으로 펼쳐지기에 지루 할 틈도 없으며 거기다가 실력파 배우들의 열연까지... 열린 이야기 구성이라 관객들도 각자의 시선으로 다양하게 해석을 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어서 보기 드문 명작의 출연한 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한다.

 

예고편

 

파묘파묘

마무리

파묘는 제74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 포럼 부분 공식 초청을 받으면서 세계적으로도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개인적으로는 한우물을 계속 파는 사람을 대단히 높게 평가하는데 장재현감독이 지속적으로 오컬트 장르의 영화를 연출하면서 기량이 업그레이드되고 그만의 독창적인 연출을 해나고 있는 과정에서 파묘는 전작들보다 훨씬 나은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꼭 보고 싶은 영화다.

 

이건 TMI일수도 있는데 파묘의 등장인물의 이름은 전부 독립운동가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했다고 한다. 왜 이렇게 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영화를 보면 알 수도 있을지 모르겠다.

 

 

 

 

살인자ㅇ난감 : 우연찮게 살인을 시작한 남자와 그를 쫓는 형사 이야기

살인자ㅇ난감 소개 살인자ㅇ난감은 2024년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한국 드라마다. 꼬마비 작가의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하며 총 8부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출연진으로는 최우식, 손석구, 이희준 등

ordinarypersons.tistory.com

 

노량: 죽음의 바다, 명량과 한산에 이은 이순신 3부작의 마지막 작품

노량: 죽음의 바다 노량: 죽음의 바다 소개 노량: 죽음의 바다는 2023년 12월 20일에 개봉한 김한민 감독의 한국 영화로, 임진왜란의 마지막 전투인 노량 해전과 충무공 이순신의 죽음을 다루고 있

ordinaryperson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