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 국회에서 발의된 안건의 신속처리를 위한 제도

쿠팡 쿨링가전 얼리버드 세일

패스트트랙이란?

패스트트랙(Fast Track)은 국내 정치에서 국회에서 발의된 안건의 신속처리를 위한 제도입니다. 이는 국회법 제85조의 2에 규정되어 있다. 긴급성이 높거나 국민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안건에 대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심의를 통해 국정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들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배경 및 목적

2012년 5월 25일에 이루어진 '국회법' 개정을 통해 도입되었으며 여야 간의 대립으로 인해 법안 처리가 지연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를 통해 국회에서 법안이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하여, 국가의 중요한 정책이나 법안이 빠르게 시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인 것이다. 그리고 대상 안건은 '법률안', '국회규칙안' 및 '대통령령 안'이며, 재적의원 또는 소관 위원회 재적위원 과반수의 서명으로 지정을 요구할 수 있다.

 

 

 

특징

①신속한 처리 : 패스트트랙은 일반적인 절차보다 신속하게 처리된다. 이는 패스트트랙이 중요한 사안이나 긴급한 문제를 다루기 때문이다.

 

②전문가 참여 : 패스트트랙에는 전문가가 참여한다. 이는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③우선순위 부여 : 패스트트랙은 우선순위를 부여받게 된다. 이는 패스트트랙이 중요한 사안이나 긴급한 문제를 다루기 때문이다.

 

④합의 중시 : 패스트트랙은 합의를 중시한다.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⑤유연한 절차 : 패스트트랙은 유연한 절차를 따른다. 이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활용

①정치 분야 : 정치 분야에서는 패스트트랙이 법안 처리를 신속하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국회에서 법안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되면, 일정 기간 내에 처리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정치적 갈등으로 인해 법안 처리가 지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②사회 분야 : 사회 분야에서는 패스트트랙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패스트트랙으로 처리되었다. 이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국민의 안전과 복지를 증진할 수 있다.

 

③경제 분야 : 경제 분야에서는 패스트트랙이 기업의 구조조정을 빠르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기업이 패스트트랙을 활용하면, 구조조정을 신속하게 진행하고 결국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제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된다.

 

④과학기술 분야 :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패스트트랙이 신기술 개발을 빠르게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패스트트랙을 활용하면, 신기술 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고, 국가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영상

 

논란

패스트트랙은 여야 간의 합의를 중시하지만,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강제로 처리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여야 간의 갈등을 유발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국회의 자율성을 침해할 수 있다. 국회는 법안을 자유롭게 논의하고, 합의를 통해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패스트트랙은 일정 기간 내에 처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국회의 자율성이 침해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지정된 법안은 일정 기간 내에 처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졸속으로 처리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는 법안의 내용이 부실하거나, 국민의 이익을 침해될 가능성도 있게 된다.

 

마무리

결국 국회에서 패스트트랙을 활용할 때는 여야 간의 합의를 중시하고, 국회의 자율성을 존중하며, 법안의 졸속 처리를 방지하고, 정치적 악용을 방지해야 한다. 신중하고 여러 가지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말이다. 그래야 이를 통해 국민의 이익을 보호하고, 국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례대표제 : 정당의 득표율에 비례해 당선자 수를 결정하는 선거 제도

비례대표제란? 비례대표제는 의회 등 대의기관의 구성원을 선출하는 선거에서 정당의 득표율에 비례하여 당선자 수를 결정하는 선거 제도를 말한다. 다시 말해 한 정당이 투표에서 유권자로부

ordinarypersons.tistory.com

 

히포크라테스 선서 : 히포크라테스가 작성한 의료 윤리 선언문

히포크라테스 선서란?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의학의 윤리적 기준을 제시하는 선서문을 말한다. 고대 그리스의 의학자 히포크라테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의로계에서 널

ordinaryperson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