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 날 : 국민들의 보건의식을 향상하고 관련 종사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만든 법정기념일

보건의 날

보건의 날 소개

보건의 날은 국민 보건의식을 향상시키고 보건의료 및 복지 분야의 종사자를 격려하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념일이다. 세계 보건기구(WHO)의 설립을 기념하는 날이기도 한 이 날은 한국에서는 1973년부터 4월 7일을 보건의 날로 지정하고 있다.

 

 

 

목적

세계 보건기구(WHO)가 창립 이후 처음으로 제정된 세계 보건의 날을 기념하여, 전 세계적으로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촉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보면 되겠다. 그리고 건강과 질병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인간의 건강과 복지를 향상 시키기 위해 국가 및 지역별로 다양한 행사와 캠페인을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과 예방접종, 영양, 위생 등 건강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고자 한다.

 

 

 

행사

①보건 캠페인 : 건강한 생활습관과 예방접종, 영양, 위생 등 건강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②건강 강좌 : 건강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강좌를 개최한다.

 

③건강 주간 운영 : 보건의 날을 기념하여 건강 주간을 운영하며, 이 기간 동안 다양한 건강 관련 행사를 진행한다.

 

④보건 의료 종사자 격려 : 보건 의료 분야에서 일하는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그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행사를 진행된다.

 

주제

보건의 날에는 매년 핵심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에 맞게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2023년 주제는 '모두를 위한 건강'으로, WHO의 75주년을 기념하고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의료 서비스에 공평하게 접근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리고 2024년에 선정된 주제는 '나의 건강, 나의 권리(My Health, My Right)'로, 안전한 식수, 깨끗한 공기, 좋은 영양, 양질의 집, 적절한 노동 및 환경, 자유뿐 아니라 양질의 의료 서비스, 교육,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의 권리를 차별 없이 옹호할 것을 말한다.

 

영상

 

보건이란?

보건은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한 모든 활동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포함된다. 그리고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건강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에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것이 목적이다.

 

보건의 날보건의 날

마무리

보건의 날은 국가 및 지역별로 다양한 행사와 캠페인을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과 예방접종, 영양, 위생 등 건강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특히 강조하는 날이다. 당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인생을 기원하며, 보건의 중요성을 한번쯤은 생각하는 날이 되길 바란다.

 

 

 

 

향토 예비군의 날 : 예비군 창설과 향토방위 임무를 다짐코자 제정한 날

향토 예비군의 날 소개 향토 예비군의 날은 대한민국의 향토예비군 창설을 기념하고, 향토방위의 임무를 새롭게 다짐하고자 제정한 날이다. 1968년 1·21 사태 당시 예비군이 국토방위에 중요한

ordinarypersons.tistory.com

 

문화의 날 : 국민들에게 문화에 대한 관심을 확산하기 위하여 제정한 날

1. 문화의 날 소개 문화의 날은 방송, 잡지, 영화 등 대중 매체의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고 문화예술진흥에 관련된 행사를 하는 날이다. 매년 10월 셋째 주 토요일로 제정이 되어 있으며, 국민의 문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