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 : 지금까지 본 적 없던 적을 조우하다.

아이온

아이온 소개

아이온이 이번에 새로운 업데이트로 돌아온다고 한다. 아이온이란 게임은 한국 MMORPG장르에 크게 한 획은 그은 게임으로 나에게는 인생게임이나 마찬가지일 만큼 정말 재미있게 한 게임이다. 이번에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아이온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엔씨소프트에서 2008년 11월 11일부터 개발 및 서비스 중인 게임으로, 아이온은 그리스어로 세상, 시대, 영원이란 뜻이 있다. 출시 후 한때는 WOW와 함께 대한민국 게임계를 양분했던 적도 있었지만 , 모든 게임이 그렇듯 시간이 지나면서 오랫동안 게임을 한 고인 물만 남아 그들에게서 과한 세금을 부여하듯 과도한 현질 유도로 산소호흡기만 달고 있는 실정이다.
 
초창기에는 서버만 40개가 넘었었는데 지금은 일반서버 4개와 마스터 서버 1개라는 처참한 현실을 직면하게 되자, 2018년 1월 17일 무료화를 결정하기도 했다.

 

 

 

PVP

내가 아이온을 미친 듯이 했을 때를 가만히 생각해 보니 이게임은 PVP가 다른 그 어떤 게임보다 훌륭하다. 시작하면서부터 천족과 마족이 대립을 하며, 서로는 언어까지 다르다. 채팅으로 서로 간의 말을 알아들을 수가 없다. 이렇게 적대적인 시스템을 만들어놓으니 필드에서 그리고 날아다닐 수 있는 어비스에서 미친 듯이 서로 싸우게 된다.

 

그리고 다른 여타 게임처럼 클릭을 하며 싸움을 하는 것이 아니라 마우스와 키보드로 적절하게 컨트롤해야 하기에 자유도 높은 PVP설정은 사람들을 이 게임에 빠져들게 만든다.
 
현재는 오픈 필드 PVP가 가장 대중적이며, 고독의 투기장 1:1 PVP 투기장도 있으나, 게임 내 유료재화를 시즌별로 보상으로 주기 때문에 고인 물들의 리그라고 불린다. 암암리에 캐릭터를 대행하여 높은 보상 순위권에 안착시켜 주는 생계형 BJ들까지 있을 정도라고 하니 최대의 장점이었던 PVP시스템이 많이 퇴화해 버리긴 했다.
 

고연령 유저

경제적 능력이 되는 30대가 주연령층이지만 보통 이들이 막내라고 한다. 40~50대도 많이 게임을 하며, 심지어 60대는 물론 70대도 게임을 플레이한다. 상당히 고연령층이 즐기는 게임이다 보니 예의를 무척 중요시한다. 그리고 어린 유저들이 없다 보니, 기본적으로 매너가 다들 좋은 편이다.

 

돌이켜보면 전성기 시절 아이온은 초보자 때 아무나 붙잡고 "불신 어떻게 가요?"라고 물어보면 하던 일도 제쳐두고 따라오라면서 데려다주곤 했던 인간미 넘치던 게임이었다. 그리고 귓속말로 구걸하면 돈을 주는 경우도 많았다.
 
고연령 유저들이 많다 보니 현질유저들도 당연히 많다. 그래서 게임이 신규유입이 없는대도 불구하고 게임이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이미 현질로 최종단계까지 간 사람들이라서 사행성 확률 아이템을 수십만 원 치 사놓는다거나, 이벤트 인던 입장 주문서는 수천 장씩 사놓고 알바를 돌리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엔씨도 이 사람들 수준에 맞춰 만원이면 충분할 것 같은 아이템도 5만 원 이상씩에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평가

전성기 시절의 아이온은 감히 평가하건대 최고 중의 최고였다. 하나 버릴 것 없이 다양한 콘텐츠는 물론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자유도 높은 커스터마이징, 캐릭터 하나하나마다 퀄리티 있는 성우들의 더빙까지... 게임 내적은 물론 외적으로도 최고의 게임이었다.

 

물론 과거형이다.
 
지금은 어마무시한 현질 유도로 인해 게임장벽은 거의 에베레스트산급이다. 그래서 신규유입이 하나도 없다. 많은 유저들이 이 때문에 게임을 접기도 한다. 또한 노가다성이 너무 크다. 퀘스트는 20 레벨까지만 만들다 말았고 그 후에는 인던을 무한으로 뛴다던지 무한사냥을 해야 한다. 이것도 게임이 재미가 있으니까 했지, 웬만한 게임이었으면 난리 났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오토가 판을 친다. 게임 최초로 만랩 찍은 유저가 오토 짱 개였다는 건 충격적일 정도다. 현재 그들은 아이온 측과 공생관계의 수준을 넘어선 협력 관계에 있다고 한다. 일부 유저들은 핵 프로그램 사용 시 바로 영구정지를 당하지만 필드에서 허공답보하며 이동하는 난잡한 숫자와 알파벳 오토들은 보고도 못 본 척하는 수준이라고 한다.

 

최근 급격하게 빠져나간 유저를 봐서인지 클래식서버에서는 오토를 전부 영구정지 시키고는 있다. 하지면 또다시 오토는 점차 잡초처럼 생겨나고 있다고 한다. 궁극적으로 해결책이 필요해 보이는 실정이다.

 

아이온 홈페이지 바로가기
 

월드 업데이트 VERSUS

아이온이 이번에 어마어마한 업데이트를 선보인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VERSUS다. 서버를 넘어 또 다른 대상과의 전투를 할 수 있는 월드가 열리는 게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이다. 업데이트가 되면 버서스 월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만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추가로 다양한 업데이트를 알렸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①최고레벨 확장과 스킬추가 : 58 레벨로 레벨이 확장되고 전투 경험과 플레이 패턴의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58 레벨 스킬이 추가된다고 한다.

 

②신규 장비 추가 : 58 레벨 성장에 맞춰 새롭게 등장한 장비 라인업이  생겼다. 유저들의 선택에 따라 강함이 달라지게 될 것이라고 한다.

 

③아이온 카카오 채널 오픈 : 채널 가입자에게는 최상급 고대의 왕관을 준다고 하니, 한번 확인해 보시면 좋을 듯하다.

 


  
*다음 포스팅을 추천드립니다.

아이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