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포인트 제도 : 포인트 확인 및 사용처 알아보기

세금 포인트 제도
소개,확인,사용법,단점,개선방안

1. 세금 포인트 제도 알고 있었나요?

세금 포인트 제도란 개인이나 법인이 납부한 세금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고, 해당 포인트를 다양한 혜택에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를 말한다. 2004년 국세청은 세금 우대 문화를 확산하겠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진짜 살면서 세금 포인트라는 게 존재하는지 처음 알았기에 약간 황당하였지만, 이제 존재자체를 알았으니 한번 제대로 짚고 넘어가 보려고 한다.

 

 

 

2. 세금 포인트 확인하는 방법

세금 포인트는 납부한 소득세액의 10만 원당 1점이 적립된다. 세금 포인트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국세청홈택스에 접속한다.(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 로그인한다.(공인인증서, 간편 인증서)

- 좌측 메뉴에서 '조회/발급을 클릭한다.

- '세금포인트' 클릭 후 '세금포인트 조회'를 클릭한다.

- 사용가능 세금포인트와 연도별 부여포인트 및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3. 세금 포인트 사용처

: 세금 포인트를 사용하여 이용가능한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납부기한 등의 연장 담보면제 납부기한 등의 연장 신청 시, 세금포인트 사용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담보면제 신청가능(보유한 세금포인트 * 10만원 담보면제)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세금포인트를 사용하여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5% 할인구매
소액체납자 재산 매각유예 1천만원 이하 체납자의 경우 세금포인트를 사용하여 매각유예 신청가능(보유한 세금포인트 * 10만원 매각유예)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 인천국제공항 내 위치한 모범납세자 전용 비즈니스센터 이용(5p 사용)
납세자세법교실 우선수강 국세공무원교육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납세자세법교실에 대한 우선수강권 부여(3p 사용)
국립중앙박물관 할인쿠폰 박물관 기획/특별전시 관람료 10%할인(3p사용)
국립세종수목원 할인쿠폰 수목원 입장료 1천 원 정액 할인(3p 사용)
국립백두대간수목원 할인쿠폰 수목원 입장료 1천 원 정액 할인(3p 사용)
한국무역보험공사의 국외기업 신용조사 서비스 세금포인트를 사용하여 한국 무역보험공사가 제공하는 국외기업 신용조사 서비스를 연간 1회 무상으로 이용 가능(22~49p 사용)

 

4. 단점 및 개선 방안

잘 알려지지도 않았었지만, 알았다 한들 이거 쓸 사람이 있을까? 박물관이나 국립공원에서 입장료 할인을 받으려면 쿠폰을 종이로 출력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고, 할인쇼핑몰도 실제로 살 것도 없다. 그래서 그런지 세금포인트 사용율이 0%로 라고 한다. 더군다나 이거 5년 지난 포인트는 소멸된다고 하니 참 취지만 좋은 제도인 것 같다.

 

차라리 돈으로 주면 얼마나 좋을까? 돈으로 주기 그렇다면 그다음 해에 포인트만큼 즉시 쓸 수 있게 해서 세금을 감면해 주는 것도 좋을 텐데, 왜 굳이 이렇게 번거롭게 해 놓았는지 모르겠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경상남도 택시요금 인상 : 변경된 택시요금 최신정보

1.경남 택시요금 인상 개요 2023년 6월 10일부터 경상남도 택시요금이 전체적으로 인상된다.애초에 올해 1월 31일 이 같은 택시요금 인상을 결정했었으나 난방비 폭등 등의 이유로 고물가 시대에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