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치료제 오젬픽은 정말 복용만 해도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가?

오젬픽 다이어트

1. 오젬픽 소개

오젬픽은 제2형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 GLP-1의 작용을 모방한다. 근데 당뇨 치료제인 오젬픽이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면서 이슈가 되고 있다. 다이어트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항상 주목을 받는 부분이기 때문에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2. 정말 다이어트 효과가 있나?

당뇨 치료제인데도 불구하고 중국에서는 비만약으로 알려지면서 '기적의 다이어트 약'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단 몇 번의 주사만으로도 다른 노력 전혀 없이 살이 빠지니 당연히 인기를 끌 수밖에 없다. 정말 확실히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것인가?

 

 

 

오젬픽 임상실험에서 확실히 체중감량 효과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더군다나 당뇨병이 없는 사람에게 투여 시 감량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오젬픽이 당뇨 치료에만 제한되어 있지만 해외에서는 비만치료제로 허가를 받은 상태다.

 

3. 부작용

일반적으로 오젬픽 복용 시 나타나는 부작용은 속이 메스꺼움, 잦은 설사, 구토, 복통, 변비 등이 나타난다. 이 증상들은 가벼운 부작용에 해당되기 때문에 오젬픽에 적응이 되는 경우에는 수일 내에 사라진다. 하지만 부작용이 심각한 경우도 있다. 오젬픽을 장기복용할 때 급성췌장염, 저혈당증, 신장에 문제가 생거나 담당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갑상선 쪽에 종양 발생을 촉진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복용 시 전문가와 확실하게 상담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해외에는 오젬픽으로 다이어트를 성공한 사람들이 오젬픽을 끊고 난 뒤 몸무게가 다시 불어나는 요요현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라 단순 약물에만 의존하는 다이어트는 그 끝이 좋지 않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4. 효과적인 복용방법

별다른 노력 없이 약으로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최고의 장점을 보유한 오젬픽이지만, 반대로 약을 끊으면 높은 확률로 요요가 온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약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병행해야 할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약의 비율을 천천히 줄여나가서 장기복용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도 없애고 요요현상도 안 나타나게끔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일론 머스크오젬픽

5. 마무리

일론머스크도 오젬픽으로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급속도로 유명해진 약이다. 오젬픽은 뇌의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 분비에도 영향을 미쳐 금연과 금주에도 효과가 있다고 나타나면서 거의 만병통치약 수준으로 찬양을 받고 있다. 국내에 정식으로 비만약으로 승인이 나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해당 약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우선적으로 하고, 복용 시 정확한 본인의 몸상태를 전문가와 진단을 한 후 복용해서 최대한 긍정적인 효과만 받았으면 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도한증 : 잠만 자면 온몸에 땀이 나는 발한 질환

1. 도한증이란? 잠을 자다가 깨어났는데 등과 이불 베개 등이 흠뻑 젖는 경험을 한적 있는가? 일반적으로 몸에 힘이 없거나 지나치게 온도가 맞지 않을 경우 땀을 흘리는 경우가 많지만, 매일 이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