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 심장이 아파 정상운행 하지 않을때 생기는 질환

부정맥

1. 부정맥이란?

고르지 않은 맥박이라는 뜻으로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지 않는 병을 말한다. 심장박동이 너무 빠르거나 혹은 너무 느리거나 그리고 불규칙하게 뛰는 것들 모두를 포함하는 통칭이다. 부정맥은 심장병, 갑상선 질환, 빈혈, 과도한 카페인 섭취,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으로 생길 수 있다.

 

 

 

2. 증상 및 원인

심장은 늘 뛰지만 건강한 사람들은 이를 못 느낀다. 그러나 부정맥환자들은 맥박수가 건너뛰거나 너무 빨라지기 때문에 자신의 심장박동소리를 느끼게 되고 가슴 두근거림을 인지한다. 심해지면 흉통이 생기고 실신에 이르러 돌연사까지 이어질 수 있는 아주 위험한 병이다. 부정맥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 선천적인 심장의 이상이 있는 경우 : WPW증후군, 브루가다 증후군, 선천성 긴 QT 증후군 등

- 심장에 스트레스를 주는 경우 : 담배, 술, 커피, 과로, 음식 과다섭취 등

- 다른 질환에 의해 2차적으로 생기는 경우 : 갑상선 기능항진증, 뇌하수체 전염질환 등

- 후천적으로 이상이 생기는 경우 : 고혈압, 심부전, 심근확장증, 심근경색 등

 

 

 

3. 진단과 검사

보통 진단은 심전도 측정을 해서 만약 문제가 보이면 심장초음파까지 이어진다. 검사는 간단하지만 매우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다. 왜냐하면 부정맥의 경우 나타나는 그때 측정하지 않으면 찾아낼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상이 생긴 것 같으면 지체하지 말고 즉시 병원에 방문해 심전도를 재봐야 할 것이다.

 

요즘엔 시대가 좋아져서 애플워치나 갤럭시 워치로도 부정맥을 감지하고 심전도를 측정할 수 있다. 참고하면 될 듯하다.

 

4. 치료

부정맥은 원인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다르다. 심장병이 원인인 경우에는 약물이나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고, 스트레스나 약물 부작용으로 부작용이 생긴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약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개선 및 치료가 된다. 그리고 다음은 부정맥 치료의 일반적인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 약물치료 : 부정맥을 일으키는 심장 박동수를 조절하고 정상적으로 돌아오게끔 회복하는 약을 투여한다.

- 수술 : 심장 박동의 원인을 제거하거나 심장의 전기 신호를 조절하는 수술을 시행한다.

- 카테터 시술 : 카테터를 사용해 심장에 전기 신호를 전달하거나 심장의 전기 신호를 조절하는 시술을 시행한다.

 

5. 예방

부정맥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기에 미리부터 예방하는 것이 좋다.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자. 이것은 부정맥뿐만이 아니라 모든 병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다. 그리고 금연하고 적정체중을 유지하면 부정맥은 저절로 예방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모든 병의 근원이라고도 할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겠다. 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사전에 미리 차단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 된다.

 

6. 마무리

개인적으로 나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곳이 뇌랑 심장이라고 생각한다. 뇌가 없으면 생각을 할 수 없고 심장이 없으면 몸을 움직일 수가 없다. 그래서 죽음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그렇기에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건강한 심장이 필수다. 지금 당장은 당신의 몸이 건강하다는 이유로 담배, 술 등으로 혹사시키면 결국 시간이 지나 고스란히 돌려받게 된다. 그러니 건강할 때 미리미리 자신의 몸을 챙기도록 하자. 당신은 소중하니까.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난독증 : 글을 정확하게 읽지 못하는 학습 장애

1. 난독증이란? 듣고 말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문자를 읽는 데 있어서 어려움을 느끼고 이상 증세가 있는 상태를 말하며 보통 학습장애의 일종으로 분류한다. 난독증은 뇌의 기능적 차이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