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엔 대한민국이 수소로 인해 에너지 강국으로 변모한다

수소

1. 서론

수소 경제가 자리 잡기까지는 화석연료만큼 저렴한 수소를 대량으로 생성하는 기술 개발이 핵심 과제일 것이다. 수소 활용 분야에서 상당한 기술 진보를 우리나라는 오는 2040년까지 그린수소 가격을 1kg 3천 원으로 지금은 절반 수준으로 낮추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우리나라는 현재 수소 에너지 기술이 가장 발달한 나라이다.

 

 

 

2. 수소에너지 기술 최강국

대한민국은 수소전기차, 수소기차, 수소선박 등 수소를 가지고 이동수단을 만드는 기술이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국가다. 실제로 현대자동차에서는 수소차 넥소를 상용화 헤서 판매까지 하고 있다. 그런 대한민국의 한국석유공사는 최근 땅속에 탐침 장치를 찔러 넣어 수소를 찾아내는 새로운 기술과 장비로 특허를 출원했다. 이 원리를 이용해서 이미 국내 5곳의 땅 밑에 수소 발생사실을 확인했다. 그리고 이 기술을 이용하면 기존의 수소 생산방식과는 달리 채취 과정이 많은 에너지가 필요 없기 때문에 생산 단가 측면에서 월등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3. 수소에너지가 중요한 이유

화석연료는 현재 지구온난화의 주범이기도 하고,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고갈되는 자원이기에 대체에너지 개발이 상당히 중요하고 시급하다. 수소에너지는 대기오염이나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주는 에너지가 아니기도 하고 고갈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채워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업적 생산을 이뤄낸다면 그 국가는 미래의 에너지를 선도하게 된다. 그리고 현재는 최고 앞선에 서 있는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인 것이다.

 

4. 땅 밑에 수소 있다?!

미국 지질조사국은 지구의 땅 밑에는 인류가 수천 년 이상을 사용할 수 있는 수조 톤의 수소가 묻혀 있다는 연구결과는 내놓았다. 석유와 가스 탐사 분야에서 탄탄한 노하우를 갖춘 한국석유공사는 전국의 수소 유망 지역을 대상으로 땅속에서 수소를 찾는 탐사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기로 했다.

 

5.기술 개발

석유나 석탄처럼 땅 밑에 있는 청정 수소를 대량으로 뽑아낼수 있는 기술을 만들어낸다면 수소경제로의 전환에도 확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것이다. 최고의 수소관련 기술과 더불어 수소생산국까지 된다면 우리나라는 미래의 에너지강국으로 세계를 선도할수 있을 것이다.

 

6.마무리

100년전에는 가솔린도 유독성에 가격도 비싸고, 휘발성 및 폭발성이 강해 보관과 운반이 어렵다고 쓰레기 취급을 받았지만,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연료이듯이,현재의 수소는 가솔린을 대체하기 힘들어보이는 실정이긴 하다.하지만 가솔린은 단점이 너무나도 명확한 연료이기에 미래는 수소에너지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수소가 안정망만 확보되면 이론상으로는 인류는 무한하게 에너지를 쓸수 있게 된다는 것인데, 앞으로도 계속 긍정적인 일들이 생기길 바래본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글로컬대학 : 30개대학을 선정해 5년동안 1,000억 지원해주는 정책사업

1. 글로컬대학 뜻 글로컬은 세계화를 상징하는 global과 지역화를 뜻하는 local의 합성어다. 학교를 다니는 인구감소와 지역감소 등 위기 상황을 맞은 대학과 지역사회에 서로 간의 파트너십을 통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