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 대국민서비스 : 네트워크로 연결된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1.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소개

2002년부터 사용된 교육행정지원시스템으로 약칭은 NEIS다. 학생, 학부모, 교직원, 일반 국민 누구에게나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교육행정 업무를 지원하는 등 국민의 교육복지 증진에 기여하고자 만들어졌다. 이번에 4세대 나이스가 업그레이드되었다.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나이스대국민 앱 다운받기↑

 

 

 

2. 서비스

1) 나이스플러스

- 교사는 다양한 교육지원서비스를 통해서 수업을 만들어내고, 학생들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 온/오프라인 환경을 통합시키고 편리한 과제 제출과 각종 신청 등을 통해 효율적인 관리와 즉각적인 피드백을 지원한다.

※서비스 바로가기↑

 

 

2) 학부모서비스

- 학부모에게 자녀의 성장발달 상황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끔 다양한 학교생활정보를 제공한다.

- 자녀의 성적, 건강 및 각종 신청한 정보들을 온라인으로 바로바로 조회가능하다.

 

3) 검정고시

- 검정 고서 지원서 접수, 합격자 발표, 대입전형 자료신청 등 온라인으로 처리가능케 해 주며 방문으로 접수해야 하는 불편들을 해소 지켜주고, 사회적 비용을 절감을 통해서 교육행정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

※서비스 바로가기↑

 

4) 학원서비스

- 학원, 교습소, 개인과외교습자 관련하여 민원처리 및 각종 학원/교습소 정보까지 전부 확인할 수 있다.

- 시도교육청별로 개별 정책에 따른 주요 공지사항은 구분하여 관리를 하고 맞춤형 설문조사를 통해 온라인 소통기능을 만들어냈다.

※서비스 바로가기↑

 

5) 비영리법인

- 전국 3,000개의 비영리법인 운영자가 임원취임 승인 외 4종의 허가 및 승이나 항 처리를 온라인으로 실시하고 기존의 방문 접수에 따른 민원인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편익과 행정 만족도를 높인다.

※서비스 바로가기↑

 

6) 교육비 원클릭 신청시스템

- 초중고 학생 교육급여 및 교육비지원 기준을 확인할 수 있다.

- 전년도 교육비지원 대상자의 납부유예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7) 학생/학부모 참여 교육설문

- 교육현장애 대한 설문조사를 지원한다.

- 학교폭력 조사, 학생정서 및 특성검사, 교원능력평가, 특수교육대상자인권실태조사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서비스 바로가기↑

 

8) 업무지원

- 교직원 및 대외 사용자의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지원한다.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식재료 검사, 위생점검결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서비스 바로가기↑

 

3. 특징

학교 간의 호환 문제, 입시철마다 생활기록부를 해당 대학 입학처에 우편으로 부치거나 직접 제출하는 불편 등을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시스템으로 하나로 통합시킨 것이 시초이다. 초반에는 학생의 사생활 침해 논란과 보안 사고 우려등으로 문제가 제기되었지만, 학부모와 학생의 교육행정정보 접근성을 높였고, 대학에 원서를 접수할 때도 학교생활기록부를 출력하고 제출하는 등의 필요 없이 대학이 알아서 NEIS에서 확인하기에 너무나도 편리하다. 

 

4. 문제점

: 많은 혜택을 제공해 주는 NEIS지만 문제점도 없지는 않다.

이용의 복잡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찾기 어렵다.그리고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지 않아 어려움을 겪을수 있다.
보안성 우려 민감한 정보를 제공하기때문에 보안성이 중요하다.하지만 취약하다는 지적이 있다.
서비스 품질 낮음 홈페이지가 자주 장애가 발생하고,서비스 이용 중 잦은 오류가 발생한다.

 

5. 4세대 나이스 문항정보표 유출 사건

많은 부분의 개선과 발전을 이뤄내 개통한 4세대 나이스가 출시 당일날 서버가 나가버리는 것도 모자라 이틀 뒤에 문항정보표가 유출되는 사건이 발생하고 말았다. 문제 유출은 아니지만 정답이 유출되었기 때문에 전국 학교에서 기말고사를 앞두고 시험지를 전면 수정하게 되었다.

 

4세대 나이스는 2020년 9월부터 2,82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서 개발했는데도 불구하고 이딴 식의 결과물이 나와 많은 사람들이 교육부를 피한하고 있다. 해당 사건이 발생하고 교육부는 사과 한마디 없이 각 시도교육청에 공문만 날리고 간단한 설명자료만 내놓았다고 한다. 참으로 안일한 행동과 태도가 아닐 수 없다.

 

6. 마무리

기존의 탄생하기 된 취지대로만 흘러가면 상당히 대단한 서비스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오류 등의 부작용이 심하니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하지 못하면 있으나마나한 존재가 되어 버린다. 그렇기에 많은 예산을 투입한 만큼 제대로 만들어놓길 바란다. 처음 취지대로 4세대 나이스는 대국민 서비스는 늘이고 교직원의 업무는 줄여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글로컬대학 : 30개대학을 선정해 5년동안 1,000억 지원해주는 정책사업

1. 글로컬대학 뜻 글로컬은 세계화를 상징하는 global과 지역화를 뜻하는 local의 합성어다. 학교를 다니는 인구감소와 지역감소 등 위기 상황을 맞은 대학과 지역사회에 서로 간의 파트너십을 통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