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닐 :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마약성 진통제

펜타닐

1. 펜타닐이란?

강력한 마약성 진통제의 일종이다. 이 약물은 약효가 다른 진통제 중 하나인 모르핀의 50~100배 애 달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약물의 강력한 효과로 인해 극심한 고통을 앓는 말기암환자나 대형수술을 하는 환자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2010년부터 펜타닐이 마약으로 오용되어 사용되는 부작용도 같이 앓고 있다.

 

 

 

2. 사용대상 및 효능

: 펜타닐은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며, 각 형태바다 효능이 조금씩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패치 : 장시간동안 지속적으로 마약성 진통제 투여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만성적인 통증 완화 목적으로 사용된다.

2) 설하정, 구강정, 스프레이 : 지속성 통증에 대한 마약성 진통제 투여를 받는 암환자들에게 주로 사용되며, 돌발적인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3) 주사 : 마취 유도나 유지 목적으로 수술을 하기 전의 환자나 직후의 환자의 진통을 잡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3. 위험성

펜타닐은 절대로 일반인들이 사용하면 안 된다. 극심한 고통을 앓는 환자에게 통증을 줄이는 목적이 되지만, 일반인에겐 마약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일반인은 펜타닐을 사용하면 극도의 황홀감에 빠진다. 그리고 단 한 번의 사용으로도 우리 몸의 엔도핀 분비에 변화가 생기고 후유증으로 고통들이 생겨난다. 근육통, 구역과 구토, 의식 혼란 등이 발생하며 약 없이는 일생생활이 불가능하게 된다. 그리고 일평생 오한 및 떨림과 약물에 대한 갈망으로 고통받게 되니 절대 임의로 사용하면 안 된다.

 

4. 주의사항

: 펜타닐은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어지럼증이 발생하기에 상당히 주의를 요한다.

 

1) 이미 사용했거나 아직 사용하지 않은 펜타닐을 어린아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2) 사용한 것은 확실하게 봉한 뒤 버려야 하고, 사용하지 않은 것은 병원과 약국에 반환해야 한다.

3) 위험한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이라면 이약을 사용한 후에는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정신이나 육체적으로 제한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5. 펜타닐 좀비?!

미국과 캐나다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펜타닐을 오용하여 사망사례가 급증하면서 펜타닐 좀비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이 용어는 아무래도 펜타닐이 얼마나 위험한 약인지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듯하다. 그리고 유명한 동영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봤을 텐데 펠라델피아 켄싱턴거리에서 좀비처럼 사람들이 흐느적거리면서 좀비처럼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었다. 그들은 펜타닐 과다복용에 의한 부작용 중의 하나인 근육강직이 일어나서 그런 것이다. 그만큼 펜타닐은 절대 함부로 사용하면 안 된다.

 

6. 마무리

다시 한번 말하지만 펜타닐은 매우 강력한 진통제이기 때문에, 중독성 또한 어마어마하게 강한 약물이다. 펜타닐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무조건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복용을 하는 동안에는 안전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절대 개인적인 의도로 접근해서 불법적으로 취득 후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졸피뎀 : 불면증에 효과는 좋지만 부작용이 심한 수면제

1. 졸피뎀이란? 수면제의 일종으로, 불면증의 치료에도 사용이 된다. 졸피뎀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로서, 중추신경계의 활동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에 수면을 유도한다. 일반적으로 경구 복용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