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나이 시행, 저 정말 어려진거 맞나요?!

만 나이 시행

1. 서론

2023년 6월 28일부터 만 나이가 시행되었다.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됨에 따라 전 국민이 1살 내지는 2살씩 갑자기 어려졌다. 평생을 연나이로 계산해서 살아온 나도 만 나이가 적용되어서 갑자기 한 살 어려졌는데, 진짜로 어려지면 얼마나 좋을까? 만 나이 시행을 하는 이유와 관련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2. 나이 계산법

우리나라는 다른 대부분의 나라에서 시행하는 만 나이를 쓰지 않고 일반적으로 세는 나이를 썼다. 한국식 나이라고도 불리는 세는나이, 그리고 만 나이, 연나이는 다음과 같이 구분이 된다.

세는나이 출생한 연도에 1세로 시작해 새해가 될때마다 한살씩 증가하는 계산법이다.이 논리는 1월1일에 태어난 사람과 12월 31일에 태어난 사람이 실질적으로는 364일 차이가 나지만 새해가 되면 똑같이 2살이 된다.
연나이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뺀 나이를 말한다.우리나라에선 거의 의미 없는 계산법이다.
만나이 만나이는 본인이 태어난 날이 1년(365일)이 정확히 지난 시점에서 1살을 먹는 계산법이다.태어난 날부터 1살이 되는 세는나이와는 달리 1년이 정확히 지나야 1살이 되기때문에 세는나이와는 상황에 따라 2살 차이가 나는 경우도 생긴다.

 

 

 

3. 취지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전 세계적으로 만 나이를 쓰기도 하지만 이것이 가장 정확한 나이 측정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무래도 모든 행정과 민사적 나이로 만 나이가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일관된 나이 계산이 가능하기도 하다.

 

4. 변화

앞으로는 별도의 특별한 규정이 없으면 법령/계약/공문서 등에서 표시된 나이를 만 나이로 해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만 나이로 통일된 후에도 주로 법률적, 해석적 부분에서 적용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우리가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변화는 크지 않을 듯하다.

 

그리고 취업/학업/단체생활 등을 고려해 국민 편의상 불가피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만 나이를 적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예를 들면 취학연령, 주류나 담배 구매, 병역의무, 공무원 시험과 같은 경우가 이 경우에 해당하겠다.

 

5. 결론

앞으로 당분간은 만 나이 시행으로 인해 일정 부분 혼란이 올 수는 있으므로, 정부는 만 나이 시행과 관련해서 홍보와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제 우리나라도 법과 제도를 구제적으로 통일하게 됐다. 어떻게 보면 최후의 최후까지 세는 나이를 썼던 우리나라이기에 만 나이가 당분간은 헷갈릴 수 있는 건 당연할 테지만, 나이 어려진 부분은 그냥 기분이라도 좋긴 하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연평해전 : 한반도 서해의 북방한계선에서 일어난 남북한 해상 교전

1. 서론 2002년 한일월드컵 한국과 독일의 4강전이 있던 날, 연평도 부근에서는 남북한 간의 군사적 충돌이 일어났다. 북한 측에서 대한민국 해군 고속정에 대한 기습공격을 시작으로 30분가량 정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