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소사선 : 고양시 대곡역과 부천시 소사역을 잇는 철도 노선

대곡소사선

1. 대곡소사선 소개

경기 서부권을 남북으로 종단하는 서해선의 고양시의 대곡역과 부천시의 소사역을 20분 만에 연결하는 대곡소사선이 2023년 7월 1일 정식으로 개통되었다. 대곡소사선은 2018년에 개통된 서해선이 고양시 대곡역까지 환승 없이 직결된 노선이다.

 

 

 

2. 배차간격 및 요금

대곡소산선이 연결됨에 따라 대곡에서 김포공항은 9분, 대곡에서 소사구간은 무려 21분 시간이 단축된다. 개통 이전에는 각각 40분과 67분이 소요되었었다.

 

- 배차간격 : 출퇴근 시간대에 12분, 그 외의 시간에는 20분 간격으로 배차된다.

- 요금 : 기본요금 1,250원이며 5km마다 100원씩 추가된다.(수도권 통합환승 할인 요금이 적용된다.)

 

 

 

3. 기대효과

다른 노선들과도 연결을 시켜주면서 대부분 역에서 어마어마한 환승객이 생길 듯하다. 그리고 김포공항역은 총 5개의 노선이 지나가게 되면서 서울 서부권에서 환승을 엄청 많이 하는 역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고양주민들에겐 상당한 호재다. 강남으로 가는 시간이 엄청나게 단축되기 때문이다. 버스로만 다녔던 강남을 철도를 이용함으로써 편리함과 편의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겠다.

 

4. 역세권 아파트

1) 대곡역

내년 하반기부터 GTX-A 급행열차를 탈 수 있는 대곡역은 현재는 3호선, 대곡소사선, 경의중앙선 총 3개 노선이 지나간다. 가장 전쳘역과 도보거리가 가까운 아파트는 고양대곡역위브이며, 18분 정도 걸린다. 이곳은 역세권 아파트라고 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어 보이긴 한다.

 

2) 능곡역

대곡소사선과 경의중앙선 총 2개 노선이 지나는 역이다. 전철역 3분 거리에 능곡대림아파트가 있다. 그리고 10분 거리에는 능곡현대홈타운 1차와 2차가 존재한다.

 

3) 김포공항역

5호선,9호선, 공항철도, 김포골드라인, 대곡소사선까지 총 5개의 노선이 지나가기에 환승이 편한 교통의 중심지가 되었다. 도보로 역을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아파트는 동부공항센트레빌과 강서센트레빌 4차가 있다.

 

4) 원종역

원종역은 현재 대곡소사선만 지나지만, 2030년 이후에는 대장홍대선이 생길 예정이다. 10분 거리 안쪽에 역세권 아파트로는 원종동 금호어울림이 있다.

 

5) 부천종합운동장역

7호선과 대곡소사선 2개의 노선이 지나며, GTX-B가 예정되어 있다. 근처에 여월휴먼시아 4단지와 5단지가 있다.

 

5. 마무리

대곡소사선은 수도권 전철 7호선의 수요를 분산하고, 고양시와 부천시를 연결하여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편의를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김포공항역과 연결되어 공항까지도 편리하게 이동되는 기념비적인 노선이라고 보면 되겠다. 이 노선으로 인해 수도권 출퇴근이 30분 단축이 예상됨에 따라 그에 따른 이용 시민들은 삶의 질 개선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청년배관케어 : 국내 유일 배관 관리 특허 취득한 배관케어전문회사

1. 청년배관케어 소개 배관청소, 막힘 뚫림, 설비공사 관련 전문업체다. 청년배관케어는 최신 장비와 숙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배관 문제를 해결해 준다. 그리고 고객의 만족도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