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우리나라 여름철에 장마는 사라지고 대신 우기가 생기나?!

비가 무수히 떨어지고 있다

1. 진화하는 날씨 패턴

기후 위기가 심화되면서 장마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폭우와 작열하는 폭염을 포함하여 예측할 수 없는 기상 현상은 계절 패턴의 예측 가능성을 방해하고 있다. 이러한 기후 역학의 변화는 우리나라의 장마가 없어지고 대신 한국형 우기라는 용어가 새롭게 만들어질 수도 있다.

 

 

 

2. 장마 대신 우기

여름 동안 계속되는 강우를 특징으로 하는 장마철의 기존 정의는 더 이상 변화하는 날씨 패턴에 완전히 포함되지 않는 듯하다. 꾸준한 강우 대신 간헐적인 폭우와 열대성 스콜이 최근 몇 년 동안 더 많이 발생하여 더 이상 장마라는 이름이 무색해져가고 대신 우기라는 단어를 써야 하는 상황이 놓여있다.

 

 

 

3. 일기 예보 난항

기상청은 불규칙한 강우량과 폭염 발생 증가로 기상예보에 난항을 겪고 있다. 강풍, 뇌우, 폭우를 동반한 31℃가 넘는 고온이 일상화되어 정확한 날씨 예측이 더욱 복잡해졌다.

 

4. 용어 재고

변화하는 날씨 패턴에 대응하여 기상학 커뮤니티 내에서 장마와 관련된 용어를 수정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전문가들은 기존의 용어 사용에서 벗어나 '장마철'이라는 우리말처럼 새로운 현실을 반영하는 대안적 표현을 도입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언어 변화는 변화하는 기후 역학에 맞춰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5. 적합한 대안 찾기

'장마'라는 용어의 오랜 사용과 친숙성을 인정하면서 적절한 용어에 대한 검색이 계속된다. '우기'라는 용어가 가능한 대안으로 고려되고 있지만 보편적으로 수용되는 대체 용어를 찾는 과정에는 전문가, 기상 기관 및 대중 간의 광범위한 숙고와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6. 기후 위기의 세계적인 영향

장마의 변화는 한 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기후 위기의 영향을 받는 전 지구적 현상을 반영한다. 전통적인 날씨 패턴과 용어의 재평가는 진화하는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적응과 인식의 필요성이 있어보인다. 기후 변화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적인 규모로 이러한 변화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장마의 변화하는 특성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기후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구현함으로써 사회는 기후 위기로 인한 문제에 더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기상 예보 및 용어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면 기상 패턴과 전 세계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다 정확한 예측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디커플링 : 한국가의 경제상황이 타국이나 세계 경제 흐름과 다르게 독자적으로 움직이는 현상

1. 디커플링이란? 경제용어로써 탈동조화라고 보면 된다. 어떤 나라나 지역의 경제가 인접한 다른 국가나 전반적인 세계흐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 현상을 뜻한다. 좁게는 환율, 주가, 금리 등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