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 발바닥의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

족저근막염
쿠팡 로켓직구

1. 족저근막염이란?

발바닥에 있는 족저근막이라는 곳에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발바닥에서 발뒤꿈치까지 이어지는 넓으면서도 가는 섬유조직이 족저근막인데, 발이 활동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다. 이곳에 염증이 생기면 발뒤꿈치부터 통증이 스멀스멀 올라오고 뻣뻣해지는데, 걸을 때나 계단을 오를 때 그 증상이 심해진다.

 

 

 

2. 원인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는 부분이 어디일까? 당연히 손을 가장 많이 쓰지만, 손 다음으로 많이 쓰는 부위가 발이다. 하지만 손과는 달리 발은 몸 전체의 하중을 버텨야 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손보다 피로는 훨씬 많이 누적이 된다. 건강하고 젊은 사람들은 이런 피로를 잠을 자거나 쉬는 시간에 빨리 풀리는 편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이것이 지속적으로 누적이 된다. 결국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이런 누적의 결과라고 보면 되겠다.

 

 

 

3. 증상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갑자기 발생하기보다 지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증세가 나타나는 편이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거나 오랫동안 의자에 앉아있다가 일어나 처음 발을 디딜 때 가장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조금 걷다 보면 증상이 더뎌지는 편이다. 증상이 심해지면 넓은 부위로 통증이 나타나면서 이때는 서있을 때도 아프다.

 

4. 진단

1) 자가진단

우선 자가진단을 통해서 증상을 확인해 보고 의심이 가면 병원에 가서 제대로 진료를 받길 권한다. 자가진단 5가지 중 2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족저근막염이 확실히 의심된다고 보면 되겠다.

 

①아침에 잠에서 깨고 일어나 첫발을 딛는데 찌릿한 통증이 있다.

②의자나 바닥에 앉아있다가 일어날 때 발이 통증이 있다.

③장시간 걸으면 발뒤꿈치 부분이 시큰하다.

④걸을 때마다 발바닥 앞에서부터 뒤까지 주가 당기는듯한 느낌이 있다.

⑤수면 중에 발의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는 적이 있다.

 

2) 진료

위의 자가진단으로 의심이 되어 병원에 진료를 받게 되면 간단한 신체검사를 통해서 판단을 내릴 수 있으나, 부족한 경우에는 X-ray와 MRI검사가 요구되는 경우도 있다. 족저근막염은 진단에서 중요한 부분이 족저근막이 존재하는 해부학적 부위에 압통이 존재할 때 진단이 된다.

 

5. 치료

족저근막염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치료를 통해서 완치시켜야 한다.

 

①휴식 : 통증이 발생하면 무리하지 말고 그 즉시 발에게 휴식을 취하게 하자.

②얼음찜질 : 통증이 발생했을 시 얼음찜질을 하면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③약물치료 : 소염제나 진통제, 근육 이완제 등 의사가 처방해 주는 약물치료가 있다.

④물리치료 : 족저근막의 유연성과 힘을 강화기 위해 스트레칭이나 뒤꿈치 컵을 자주 해주면 좋다.

⑤수술 : 위의 방법들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한다. 족저근막 일부를 절개하는 수술이지만 신경손상 등 합병증이 일어날 수 있기에 신중을 기하고 해야 한다. 하지만 수술까지 고려를 한다는 거 자체가 하다 하다 안 돼서 여기까지 온 경우이기 때문에 수술이 불가피하다고 보면 되겠다.

 

6. 예방

삶의 질을 극도로 떨어뜨리는 족저근막염이기에 평소에 몇 가지 규칙만 잘 실행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①자신에게 꼭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그리고 발을 잘 받쳐주고 충격을 흡수해 주는 쿠션이 있는 신발이 더욱더 좋다.

②체중조절이 필수다. 아무래도 몸의 하중을 버티는 발이다 보니 비만인 사람들이 족저근막염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다.

③발마사지를 자주 해주면 좋다. 혈액순환이 잘되면 족저근막의 염증을 생기는 것을 막고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④무리한 운동을 삼가야 한다. 운동도 과하면 오히려 독이다. 그리고 운동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고, 운동 중에도 틈틈이 휴식을 취해야 할 것이다.

 

발마사지맞는 신발 신기

7. 마무리

인간은 걸어야 하는 생명체인데, 걷는 것이 문제가 생기면 정말 삶의 질이 극도로 떨어진다. 특히나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무릎이나 허리가 아파서 걷는 것을 힘들어하는 주변의 어르신들을 워낙 많이 봐왔기 때문에, 건강하게 걸을 수 있다는 게 얼마나 소중한지 지금은 못 느끼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와닿게 된다. 안 그래도 추후에는 걷는 것에 대해서 힘들어질 우리가 고작 족저근막염 따위에 미리 삶의 질을 떨어뜨릴 필요가 있을까? 사전에 미리 예방하고 차단하여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족저근막염을 간단하게 표로 정리하고, 족저근막염 예방을 위한 발 스트레칭 패드를 하나 소개하고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분류 족저근막염
정의 발바닥에 있는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
증상 발뒤꿈치 통증과 뻣뻣함, 움직일때 발통증
원인 나이, 비만, 직업, 운동, 외상
진단 신체 검사, X-ray, MRI
치료 휴식 및 약물/물리치료, 심하면 수술
예방 맞는 신발신기, 체중조절, 마사지 등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살리초 : 국민질환 당뇨에 획기적인 효과가 있는 열매가 열리지 않는 고춧잎

1. 살리초 소개 열매가 열리지 않는 고춧잎 품종을 말하며 고추 열매가 열리지 않게 하여 열매의 AGI(알파글루코시 다제 억제제) 성분이 고춧잎에서 고활성화하게 하여 기존 품종 대비하여 10배

ordinaryperson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