푄 현상 : 바람이 산을 넘어 건조해지면서 부근의 기온을 상승시키는 현상

푄 현상

1. 푄 현상이란?

바람이 산을 넘고 넘으면서 기온이 점차적으로 상승하고 건조해지는 현상을 푄 현상이라고 한다. 푄이라고 하는 알프스 산들 가운데 부는 국지풍에서 비롯된 말로 실제 알프스를 바람이 넘을 때 바람이 따뜻해지고 건조해졌다. 지역적으로 가뭄을 일으키기도 하며 독일말인 푄에서 유래되었다.

 

 

 

2. 원인

①바람이 산을 넘어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압축효과로 기온이 상승하게 된다.

②바람이 산을 넘아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냉각효과로 바람이 습기를 잃어버리게 되고 건조해진다.

 

주로 여름철에 푄 현상이 발생하는데, 고기압이 우리나라에 자리 잡고 있어, 서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산맥을 넘어가게 된다. 이때 푄 현상이 발생한다.

 

 

 

3. 영향

①지속적인 기온상승으로 인해서 농작물이 피해가 발생한다.

②푄 바람에 의해서 보래나 미세먼지 등이 날려오면서 대기오염이 발생한다.

③건조해진 바람으로 인해 산불이 빈번해진다.

 

4. 우리나라의 푄 현상

늦봄부터 초여름에 걸쳐서 동해안에서 태백산맥을 넘어 서쪽 사면으로 부는 북동 계열의 바람인 높새바람이 푄 현상을 일종이다. 높새바람은 매우 건조해 농작물과 풀을 마르게 해 심한 경우에는 말라죽게 한다. 한반도 북동쪽의 오호츠크해에서 발달해 한반도까지 세력을 미쳐 산불 등의 위험을 일으키기까지 한다. 그리고 가을에도 무더운 이유는 이러한 푄 현상이 때문이다.

 

5. 예방 및 관리

푄 현상이 나타날 때는 산불 예방을 위해서 등산객들도 주의를 기울여주고 산불 감시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농작물들은 수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공급해 주고 수확시기도 조절해서 당기는 편이 좋다. 푄 현상이 지속될 때는 호흡기 질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수분 섭취와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야외활동을 할 때는 마스크를 꼭 쓰길 바란다.

 

푄 현상푄 현상

6. 마무리

푄 현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기상 현상이다. 미리 예측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해당 시기가 오면 애초에 미리미리 대비책을 마련해 놓고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을지연습 : 전시상황을 대비하여 미국과 합동으로 진행하는 비상대비훈련

1. 을지연습이란? 을지프리던실드 연습의 줄임말로 매년 8월이면 실시되는 대한민국 합동사령부 및 미국 한국사령부의 공동연습으로 작전계획에 따라서 모의로 진행되는 군사지휘와 정부 연습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