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고비 : 현재 체중감량에 가장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주사형 비만치료제

위고비

1. 위고비 소개

노보 노디스크 제약회사에서 만든 주사형 비만치료제다. 세마글루타이드가 식사 후에 몸속에 분비되는 GLP-1 호르몬과 상당히 비슷해 식사를 하지 않아도 포만감을 느끼며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2. 승인

2021년 6월에 미국 식품의약국인 FDA에서 비만치료제로 승인을 받았다.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환자에게 체중을 감량시키기 위해서 단독요법이나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3. 사용

일주일에 한 번만 주사 투여를 한다. 보통 1주 차에서 4주 차까지는 0.25mg을 투여하고, 5주 차부터 8주 차까지는 0.5mg 그리고 그 후부터는 1mg씩 투여를 하면 된다. 기존의 주사형 비만치료제들은 하루에 한 번씩 투여하는 데에 반해 일주일에 한 번이라 훨씬 간편한 편이라고 보면 되겠다.

 

4. 효과

위고비는 임상실험에서 68주 동안 일주일에 한 번씩 68회 주사 투여를 하면 위약 투여군에 비해서 15% 이상의 체중 감량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체중 감량 효과 외에도 혈압, 혈중 지질 수치, 인슐린 수치 등까지 확실히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

 

5. 부작용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구역질, 구토, 설사, 변비 등의 부작용을 보였으며, 나아가 드물게는 췌장염,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신장결석의 위험도도 높여주는 것으로 보였다.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는 당뇨병성 망막병증, 저혈당증이 유발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6. 가격

현재 위고비의 미국 판매가격은 1,350달러 수준이라고 한다. 한화로 180만 원 정도(한통에 5개 들어있으니 1회 투약 가격은 30~40만원 수준)라고 하니 다른 비만 치료제에 비해서 효과가 좋은 만큼 가격도 높은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다.

 

7. 국내출시

현재 국내출시는 확실하게 정해진 부분은 없지만 추측하기로 2023년 올해 연말이나 2024년 초쯤에는 확실히 출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높은 가격은 분명 해당 환자들에게 큰 부담이 될 것이기 때문에 급여 적용여부와 보험 적용 범위가 철저하게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비만 치료 상담위고비

8. 마무리

주사를 투여함으로 인해서 체중감량을 보이는 것은 사실이나, 더불어 운동과 식단까지 병행하면 효과를 더욱 드라마틱하게 볼 수 있고, 부작용도 줄어든다고 하니 치료제에만 의지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효과가 크다고 입증이 되어있는 만큼 국내 출시되면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거나 체중감량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한줄기 빛이 될 것이다.

 

하지만, 위고비는 누구나 사용할수 있는 게 아니라 체질량지수가 일정범위이상으로 높은 비만과 과체중이 증명된 사람에게만 사용가능하다는 점을 알아두길 바란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당뇨치료제 오젬픽은 정말 복용만 해도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가?

1. 오젬픽 소개 오젬픽은 제2형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 GLP-1의 작용을 모방한다. 근데 당뇨 치료제인 오젬픽이 다이어트에 좋은 효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