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스 스캠이라고 아시나요?(무료 매칭 사기)

 

 최근 인스타나 소셜 데이트 앱등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조건 만나 무료 매칭'피해자가 늘어나고 있다.미모의 여성 사진을 내건 계정으로 불특정 남성들에게 팔로잉 하고 메시지를 보내는데 처음에는 일방적 대화로 친분을 쌓다가 어느순간 '무료 매칭 만남'을 제안한다.하지만 대부분은 금전을 요구하는 사기범죄인 '로맨스 스캠'의 일환이다.

 

 로맨스 스캠이란 SNS에서 이성에게 호감을 산후 결혼 등을 빌미로 돈을 갈취하는 무법을 말한다.로맨스와 스캠의 합성어이다.이렇게 사기가 가능한 이유는 소셜 네트워크가 발달해 상대방과 통신이 편리해져서 상대방에게 접근한후 마음을 이용해 교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피해가 더 크다.상대방과 만날 필요가 없이 메세지로만 자연스러운 교제를 할수 있기 때문이다.

 

 의외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이 당하는 편이며 특히나 30대중반 이상의 여성 피해자가 급격히 많다.이 나이때부터 이혼하고 혼자살거나 자녀만 있는 여성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워낙 허점이 많아서 '이거 뭐야?사기네?.'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깊은 감정적 교류를 맺은 사이라고 이야기가 달라진다.자기가 사기를 당한건지 의심조차 하지 못한다.로맨스 스캠은 다문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외국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어 세계적인 이슈 중 하나다.

 

 로맨스 스캠은 현행법상 단순 성매매 미수에 대한 처벌 규정이 없는 만큼,본인이 당했다면 즉시 법률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서 계좌이체 내역서와 주고받은 메세지를 증거자료로 가지고 경찰에 신고해서 피해 회복에 집중해야 된다.

 

 워낙 1인기구에 혼자 사는 사람들이 많기때문에 외로움이라는 약점을 가지고 달려드는 로맨스 스캠같은 무료 매칭 사기가 급증하고 있다.이런 고약한 사기에는 절대 걸리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 하도록 하자.

 

 

*다음 글을 추천 합니다

 

연금개혁하지 않아도 나는 국민연금 받을수 있을까?!

은퇴 후 국민연금을 한달에 200만원 이상 받는 사람이 5000명을 돌파했다고 한다.이는 2021년 12월에 1355명에서 1년만에 4배정도 늘어난 수치이다.월 수령액이 100만원을 넘는 사람은 57만106명으로 202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