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대한 정보와 우리들의 대처 자세

공장에서 매연이 뿌옇게 올라오고 있다

 

미세먼지가 안 좋은 날에는 하늘도 뿌옇고 저걸 내가 마시고 살아간다는 게 여간 불쾌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의 삶과 때려야 땔 수 없는 미세먼지에 관해 알아보도록 해야겠다.

 

 

 

1. 미세먼지란?

우선 미세먼지란 미립자 물질(PM)이라고도 불리며 공기 중에 부유하는 고체 또는 액체 물질의 작은 입자를 뜻한다. 이러한 입자는 차량 배기가스, 산업 배출물, 먼지 폭풍과 같은 자연현상을 비롯한 다양한 출처가 있다. 미세먼지는 주로 대기 오염 물질이며 인간의 건강, 특히 호흡기와 심혈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미세먼지 기준은?

 미세먼지는 국가마다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공기 중에 직경 10 마이크로미터(PM10) 미만, 2.5 마이크로미터(PM2.5) 미만 입자의 농도를 말한다. 한국의 경우 PM10 기준은 24시간 평균 1세제곱미터당 50 마이크로그램이고 PM2.5 기준은 24시간 평균 1세제곱미터당 25 마이크로그램이다. 이러한 기준은 공중 보건과 정부가 설정한다.

 

3. 미세먼지 예보는?

미세먼지 지도

일정기간 동안 공기 중 미세먼지 입자의 농도와 분포를 예측하는 것이다. 국가나 지역 환경 기관 또는 기상청에서 대중에게 잠재적인 건강 위험을 알리고 사람들이 미세 먼지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 조치를 취하도록 권장하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각종 오염물질의 농도 정보와 미세먼지 분포에 영향을 미치는 풍속, 풍향 등의 기상 조건 정보도 포함할 수 있다.

 

4. 미세먼지를 많이 마시면 어떤 영향이 있을까?

호흡기 질환, 심혈관 질환, 폐암 등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세먼지 입자는 폐 깊숙이 침투하여 염증과 장기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오염도가 높은 시기에는 필수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야외활동 자제 등 적절한 조치를 통해 미세먼지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전국 미세먼지 상황은 어떻게 확인하나?

가장 쉬운 방법은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미세먼지 예보와 현재 수준을 확인하는 것이다. 실시간 공기질 정보와 미세먼지 수준에 대한 시간별 업데이트까지 제공한다. 이밖에도 '에어비주얼', 미세미사', '케이웨더'같은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이 있다. 이러한 앱들은 실시간 대기질 정보, 예보, 높은 수준이 미세먼지에 대한 푸시 알림을 제공한다.

 

 

단기예보 - 기상청 날씨누리

2023년 04월 08일 (토)요일 05:00 발표 (총괄예보관: 허진호) □ (종합) 오늘 전국 강한 바람, 동쪽 지역 매우 강한 바람 유의, 해상 높은 물결 유의, 오늘과 내일 아침 기온 낮아 춥겠음○ (오늘~내일)

www.weather.go.kr

 

6. 우리 스스로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

 ①공기청정기 사용 : 공기청정기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미세먼지 입자를 걸러내는데 도움이 된다.

 ②마스크 착용 : 밖에 있을 때 마스크를 착용하면 미세 먼지 입자를 걸러내는데 도움이 된다.

 ③실내 식물 키우기 : 특정 실내 식물은 공기를 정화하고 집안의 미세 먼지 수준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④공기질 모니터 사용 : 공기질 모니터를 사용하여 집이나 사무실의 미세먼지 수준을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다.

 ⑤창문을 닫아두기 : 창문을 닫으면 미세먼지가 집이나 사무실에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⑥대중교통 이용하기 :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미세먼지를 줄이은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뿌연 세상미세먼지 정화 식물

7. 실내에서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식물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

 ①거미 식물 : 공기에 포름알데히드와 자일렌을 제거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뮤영하고 벤젠과 일산화탄소와 같은 다른 오염 물질을 걸러내는데도 도움이 된다.

 ②평화 백합 : 벤젠, 포름알데히드, 트리클로로에틸렌 및 암모니아를 포함하여 일반적인 실내 공기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③아레카 야자 : 공기 중의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데 탁월하고 벤젠, 일산화탄소 및 트리클로로에틸렌과 같은 다른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④잉글리시 아이비 : 실내 공기 오염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는 공기 중의 곰팡이를 제거하는 능력이 유명하다.

 ⑤고무 식물 : 공기에서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벤젠 및 암모니아와 같은 다른 오염 물질을 걸러내는데도 도움이 된다.

 

이런 식물들이 공기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적절한 환기와 공기 여과시스템을 대신할 수 없으니 맹신해서는 안된다.

 

 

*다음 글을 추천드립니다.

 

습관의 무서움(마스크 착용에 관하여)

설 연휴를 기점으로 해서 마스크 착용을 자율로 바뀜에 따라 거리에서 노마스크로 다니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보인다. 나는 코로나에 걸려봤던 사람으로서, 중국의 미세먼지가 무서운 사람으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