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연합일 : UN이 조직된것을 세계적으로 기념하는 날

국제연합일
쿠팡 로켓직구

국제연합일 소개

국제연합일은 국제연합 즉 유엔의 창설을 기념하는 날이다. 국제연합은 1945년 10월 24일 날 미국 샌프란시스콘에서 조직되었기에 10월 24일을 기념일로 지정했다.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해서 국제연합이 갖는 중요성을 알고, 국제연합의 목표와 활동을 홍보하는 날이기도 하다.

 

 

 

국제연합이 하는 일

국제연합은 국제 협력 증진과 세계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설립된 정부 간 국제기구로서 다음과 같은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다.

 

①국제사법재판소를 운영하고 국가 간 분쟁을 중재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②국제 협력을 촉진시키고, 세계 각국의 경제발전과 복지 증진을 위해 앞장선다.

 

③유엔 평화유지군을 운영 중이며 세계 각지에서 발생하는 분쟁에 대해 평화적인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

 

④유엔 인권이사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인권 침해 사례들을 확인 및 조사하고 조치를 취한다.

 

 

 

구성

국제연합은 6개의 주요 기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 중에 있다.

 

①총희 : 유엔 최고 의사 결정 기관이다. 모든 회원국들은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총회에 참석한다. 총회는 유엔의 주요 정책을 결정하고, 회원국 간의 분쟁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②안전보장이사회 : 유엔의 평화와 안전을 유지하고 책임지는 기관이다. 프랑스, 러시아, 영국, 미국, 중국 등 상임이사국 5개국과 2년 임기로 선출되는 비상임이사국 10개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③경제사회이사회 : 경제, 사회, 문화, 인권 분야의 협력을 증진하는 기관이다. 54개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국제사법재판소 : 유엔의 최고 법원기관이다. 15명의 판사로 구성이 되어 있다.

 

⑤사무국 : 유엔의 실무기관으로 사무총장이 사무국을 총괄한다. 사무국은 각종 사업을 추진하고, 회원 간의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⑥특별기구 : 유엔의 전문기구로써, 각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수행 중이다.

 

UN 홈페이지 바로가기↑

 

역사

국제연합의 역사는 제2차 세계 대전으로 거슬러 가야 한다. 모두가 알다시피 2차 세계대전은 전 세계적으로 막대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입힌 참혹한 전쟁이다. 전쟁의 참상을 알게 된 세계 각국은 더 이상의 전쟁은 방시 지키고자 국제적인 기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게 된다.

 

1943년 11월 런던에서 영국-미국-소련 3국간의 외무장관 회담이 열리고 여기에서 국제기구 설립을 논의한다. 그리고 1944년 10월에 미국 덤바턴 오크스에서 열린 4개국 외무장관 회담에서 국제기구의 기본적인 원칙을 합의하기에 이른다.

 

1945년 10월 24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국제연합 창설을 위한 최종 국제회의가 개최되었다. 여기엔 50개국이 참석했고 해당 회의에서 유엔 헌장이 채택되고, 국제연합이 공식적으로 창설이 된다.

 

회원국

2023년 현재 193개국이 국제연합에 가입되어 있다. 거의 대부분의 국가는 다 가입이 된 상태라고 보면 되겠다. 모든 가입국들은 유엔 헌장을 준수하여하고, 유엔 총회의 영향을 받도록 되어 있다. 평화를 지향해야 하고, 전쟁을 비롯한 침략적 행위는 자제해야 한다.

 

국제연합의 회원국은 유엔 헌장에 따라 정회원국과 준회원국, 특별회원국으로 분류가 되어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정회원국으로서 유엔 헌장을 비준하고 국제연합의 모든 기구와 회의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영상

 

상임이사국

국제연합에서 상임이사국은 영구적으로 상임 이사 자격을 갖는 5개국을 말한다.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이 다섯 국가는 유엔 헌장을 제정할 때부터 상임 이사국으로 정해져 있고, 다른 이사국과는 달리 임기가 없으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 유엔의 실질적인 주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상임이사국의 입김에 따라서 유엔이 움직이는 일이 실제로 많아 유엔은 단지 강대국들의 이익기구이며 허수아비에 지나지 않는다라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국제연합일국제연합일

마무리

국제연합일을 맞이해서 유엔이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하고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것이야 말로 국제연합일을 기념하는 가장 올바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대한민국은 1950년부터 75년까지 25년간 국제연합일을 공휴일로 지정했었으나, 1976년부터 '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규정'이 개정되면서 공휴일의 지위를 상실했다. 우리나라는 국제연합일의 개념이 단순 유엔창설에 중점을 두기보다 한국전쟁에 유엔군의 참전한 것을 기념하는 성격이 더 크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무탄소연합 :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국제 연합체

무탄소연합이란? 무탄소연합은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연합체로써,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기 위해 만든 연합니다. 무탄소연합은 화석연료 사용으로 발생되는 탄소 배

ordinaryperson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