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의 날 : 지방자치에 대해 국민적 관심과 성과를 공유하고자 제정한 법정기념일

지방자치의 날

지방자치의 날 소개

지방자치의 날은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에 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그 성과를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정된 기념일이다. 2012년부터 제정된 후로 매년 10월 29일을 기념일로 지정하고 있다. 지방자치의 날은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의 날이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지방자치란?

지방자치는 일정한 지역을 기초로 하는 지방자치단체가 중앙 정부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율성을 가지고 행정사무를 자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기에 지방자치는 주민이 스스로 지역의 사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일정한 지역을 단위로 해서 지방단체가 설립되어 지방정부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역사

우리나라는 고대 때부터 지방자치가 존재해 왔다. 그러나 현재처럼 지방자치에 대해 정립이 된 것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부터다.

 

1949년 7월 4일에 지방자치법이 제정이 되고 1952년 4월 25일에 시읍면 의회의원 선거와 도의회 의원 선거가 실시되었다. 해당 선거가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지방선거로 기록되어 있다.

 

지방자치는 군사정권이 등장하면서 함께 중단이 되었다가 1991년에 다시 시작이 되었다. 1991년 3월 26일 시/군/구 의회의원 선거가 실시되었고, 1995년 6월 27일에는 지방자치단체장 선거가 실시되면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열었다.

 

주요 행사

①기념식 :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지방자치의 성과를 공유하고 유공자를 포상하는 기념식이 진행된다.

 

②정책토론회 : 지방자치와 관련된 정치를 논의하고, 공유하며, 개선 방안을 모색해 본다.

 

③지방자치박람회 :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주최하여, 지방자치와 관련된 다양한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영상

 

의의

지방자치의 날은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역의 특성과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정책을 수립하고, 지역의 발전을 이끌어내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에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지방자치의 날지방자치의 날

마무리

현재 대만민국 민주주의의 발전과 국민주권의 실현에 지방자치는 필수적이다. 10월 29일 지방자치의 날에는 조금이라도 지방자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것을 통해 우리나라가 어떤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 한 번은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교정의 날 : 교정직 종사자의 사기와 재소자의 갱생 의지를 북돋고자 만든 법정기념일

교정의 날 소개 교정의 날은 대한민국 법무부 주관으로 교정 관련 종사자들의 사기를 높이고 재소자의 갱생의지를 촉진하고자 개최하는 대한민국의 기념일이다. 1945년 10월 28일 일제로부터 교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