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EX30 : 볼보에서 출시한 소형 전기 SUV

볼보 EX30
쿠팡

볼보 EX30 소개

볼보 EX30은 볼보에서 출시한 소형 전기 SUV를 말한다. 2023년 11월 28일에 출시했으며, 현재까지 공개된 볼보 차량 중 가장 작은 크기를 가진 순수 전기차로 알려져 있다. 지리자동차에서 개발한 SEA 플랫폼을 기반으로 볼보 EX30은 제작되었다.

 

※SEA 플랫폼이란? : SEA(Sustainable Experience Architecture) 플랫폼은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지리 홀딩이 개발한 전기 자동차 플랫폼을 말한다. 전기 자동차의 주행 거리, 충전 시간, 안정성 등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그리고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에도 공급할 수 있는 오픈 소스 플랫폼으로,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볼보 홈페이지 바로가기↑

 

외관 디자인

볼보 EX30은 볼보의 최신 디자인 언어인 '스칸디나비아 세련미'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스타일로 꾸며졌다.

 

전면부 디자인은 전기차이기 때문에 그릴이 없이 심플한 느낌이 강조되고 있으며, 사선이 그어진 볼보의 엠블럼 방식은 그릴이 없어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헤드램프는 픽셀 형태로 변경된 토르의 망치를 그대로 가져간다.

 

측면부 디자인은 소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단단한 느낌이 들고 다부져 보이게 디자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후면부 디자인은 볼보의 아이덴티티로 잘 알려진 토르의 망치 헤드램프 디자인이 전면부와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이전과 달라진 점은 디지털 픽셀 형태의 테일램프가 디테일하게 적용되었다는 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볼보 EX30볼보 EX30

실내 디자인

볼보의 실내는 심플한 디자인을 기반으로 볼보의 정체성을 유지하되 조금 더 디지털화된 요소들로 꾸며진다.

 

볼보 EX30은 볼보의 전기차 모델들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스타일을 보여준다.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2.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센터 콘솔에는 전자식 기어 레버와 터치식 공조 조절 버튼을 배치했다. 그리고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는 넓은 수납공간과 컵홀더를 마련하여 편의성을 높였다.

 

파워트레인

①싱글 모터 후륜구동 : 268마력, 253파운드 피트의 출력을 발휘하며, 주행가능 거리는 402km이다. 그리고 시속 0-60마일(약 96km)까지 가속하는 데 5.4초가 소요된다.

 

②싱글 모터 사륜구동 : 최대출력 322마력, 최대토크 51 kgf·m의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400km이다.

 

안전 사양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다. ADAS에는 차선 유지 보조, 차간 거리 제어, 사각지대 경고, 후측방 충돌 경고, 전방 충돌 경고, 긴급 제동 등이 포함되어 있다. 안전 사양에 대해서 더 세세하게 이야기하자면 다음과 같다.

 

①파일럿 어시스트 : 앞차와의 간격, 차선을 유지하여 주행을 보조하는 기능을 말한다.

 

②교차로 자동 제동 기술 : 교차로에서 차량이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제동을 하는 기술이다

 

③도로 이탈 완화 : 도로 이탈 시 차량이 자동으로 이를 감지하고 완화하는 기술이다.

 

④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 반대 차선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고 충돌을 회피하는 기술을 말한다.

 

⑤후진 시 충돌 위험 감지 자동 제동 : 후진 시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제동 한다.

 

가격

볼보 EX30은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 보조금 100%를 확보할 수 있도록 4천만 원대에서 시작하는 파격적인 가격 책정을 내놓았다. 볼보는 EX30을 통해서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전망이다. 트림은 코어와 울트라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격은 다음과 같다.

 

- 코어 : 4,845만 원

 

- 울트라 : 5,516만 원

 

장단점

1) 장점

①안전성 : 볼보는 안전함으로 유명한 자동차 브랜드로, 전기차 시장에서도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차량을 개발하고 있다. 볼보 EX30은 다양한 안전 사양을 탑재하여 운전자와 탑승객의 안전을 보장한다.

 

②주행거리: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400km로써, 전기차 중에서도 주행거리가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한다.

 

③가격: 볼보 EX30의 가격은 4,945만 원부터 시작하여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 보조금 100%를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면 실구매가가 3천만 원대부터 시작하여 가격 경쟁력 부분에서 상당히 뛰어나다.

 

④디자인 : 볼보의 최신 디자인 언어를 적용하여 세련되고 멋진 디자인으로 탄생했다.

 

⑤실내공간 :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편의 사양을 갖추고 있다.

 

2) 단점

①좁은 실내 공간 : 소형 SUV이기 때문에 실내 공간이 좁은 편이다. 특히, 뒷좌석과 트렁크 공간이 좁다고 지적받고 있다.

 

②부족한 편의 사양 : 일부 편의 사양은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

 

영상

 

볼보 EX30볼보 EX30

마무리

볼보 EX30은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디자인, 안전성, 편의성 등을 갖춘 소형 전기 SUV라고 자부할 수 있다. 더군다나 도심주행은 물론 장거리 여행을 함에 있어서도 부족함 없는 주행거리는 큰 장점으로 다가온다. 그리고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면 실구매가가 3천만 원대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전기차 가격 경쟁력이 매우 뛰어나며 이것은 곧 소비자들의 차량 선택의 폭을 넓혀놨다고 볼 수 있겠다.

 

볼보의 브랜드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는 EX30은 정말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투싼 페이스리프트 : 3년만에 출시되는 4세대 투싼의 부분변경 모델

투싼 페이스리프트 소개 투싼 페이스리트프는 현대자동차의 준중형 모델 SUV인 투싼의 부분변경 모델이다. 투싼은 2004년에 처음 출시된 후로 꾸준한 사랑을 받은 현대의 핵심 SUV모델이다. 이번 4

ordinarypersons.tistory.com

 

폴스타 4 : 볼보 산하의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의 중형급 SAC 전기차

폴스타 4 소개 폴스타 4는 스웨덴의 전기 자동차 브랜드인 폴스타에서 개발한 전기 SUV를 말한다. 폴스타의 가장 최신 모델이며, 쿠페와 SUV, 크로스오버의 특성을 모두 갖추고 아주 독특한 디자인

ordinaryperson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