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 바이러스 :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비세균성 바이러스

노로 바이러스

노로 바이러스란?

노로 바이러스는 비세균성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한 종류라고 알려져 있다. 위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전 세계에 걸쳐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인류를 괴롭히고 있는 바이러스라고 보면 되겠다.

 

 

 

특징

노로 바이러스는 나이와 관계없이 누구나 감염될 수 있다. 60℃에서 30분 동안 가열해도 감염성이 유지될 정도로 저항성이 강한 노로 바이러스는 소량의 바이러스로도 감염될 정도로 감염력까지 높은 편이다. 보통 감염자의 구역물이나 음식물을 통해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보통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치고 난 다음에 구토, 메스꺼움, 오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어린이나 노인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심한 설사나 구토로 인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그래도 다행인 건 증상이 보통 1-3일 정도 지속되다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는 편이다.

 

감염 경로

노로 바이러스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거나 혹은 감염된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그리고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건을 만지는 경우에도 감염될 수 있다. 보통 감염된 사람의 구토물이나 분변 등에 의해 오염된 환경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것으로 봤을 때 감염된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고, 우리는 음식물을 조리할 때 위생에 항상 신경 써야 할 것이다.

 

치료

노로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는 현재 없으며, 그렇기에 감염을 예방할 백신도 없다. 다행히 대부분 치료하지 않아도 며칠 내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는 하지만, 심한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하면 수액 요법과 같은 일반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그리고 복통이 심한 경우에는 진정제를 써 안정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방

노로 바이러스가 유행할 때는 특별히 다음과 같은 예방을 통해서 감염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①손 씻기: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는다.

 

②음식 익혀 먹기: 음식은 85°C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하여 익혀 먹도록 한다.

 

③물 끓여 마시기: 물은 되도록이면 끓여서 마신다.

 

④위생적인 조리하기: 조리도구는 소독하여 사용하고, 조리대와 주변 환경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한다.

 

⑤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하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한다.

 

⑥사람 많은 곳 피하기: 노로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므로, 유행할 때는 사람 많은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영상

 

노로 바이러스노로 바이러스

마무리

노로 바이러스 감염에 걸렸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무엇보다 수분을 항시 보충하하면 수월하게 버틸 수 있는 힘이 생길 것이다. 다만 며칠 지나면 괜찮아질 거라고 무턱대고 버티기보다는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무조건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당신의 건강한 몸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나면 면역이 생겨서 다시 안 걸리는 줄 아는 사람도 있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노로 바이러스의 면역 기간은 14주 정도 되긴 하는데 그 후에는 150여 가지의 노로 바이러스의 종류로 인해 다른 종류의 노로 바이러스에 얼마든지 걸릴 수 있다.

 

 

 

 

한센병 : 나균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 전염성 질환

한센병이란? 한센병은 나균에 의해 감염되는 만성 전염성 질환으로 피부, 말초신경계, 상기도의 점막을 침범하여 조직을 변형시키는 병이다. 우리들에겐 나병이라는 이름으로 익숙한 한센병은

ordinarypersons.tistory.com

 

모야모야병 : 이유없이 뇌혈관이 좁아지고 막히는 난치질환

1. 모야모야병이란? 뇌에 혈액을 공급해야 하는 뇌동맥이 점차적으로 좁아지면서 결국에 막히게 되는 질환을 말한다. 그리고 막 한 혈관을 대신하기 위해 가느다란 혈관들이 다시 생겨나는 희귀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