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정맥 : 뇌에서 오는 혈액이 합류하는 큰 정맥

경정맥

경정맥이란?

경정맥은 목정맥이라고도 불리며, 목의 양쪽에 위치한 큰 정맥을 말한다. 머리와 목의 혈액을 심장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하악각 후방의 이하선에서 하악 후 정맥과 후이개 정맥이 만나 형성된다. 그리고 경부를 하강하여 쇄골하 정맥, 내경 정맥 혹은 완두정맥으로 개구한다.

 

 

 

분류

①외경정맥: 목의 피부 바로 아래에 위치하며, 머리와 목의 얕은 부위에서 혈액을 모아 심장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②내경정맥: 머리와 목의 깊은 부위에서 혈액을 모아 심장으로 운반한다. 뇌와 얼굴에서 나온 혈액을 운반하며, 총경동맥과 미주신경과 함께 위치하고 있다.

 

 

 

역할

경정맥은 머리와 목 부위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혈액의 압력이 높기 때문에 벽이 두껍고 탄력성이 있으며, 혈액의 흐름을 조절하기 위해 수축하거나 확장할 수 있다.

 

장애가 발생하면?

①머리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두통이 생길 수 있다.

 

②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뇌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어지럼증이 생긴다.

 

③경정맥의 압력이 높아져 혈액이 심장으로 원활하게 흐르지 않으면 실신에 이르게 된다.

 

④경정맥이 막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몸이 부을 수 있다.

 

⑤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호흡곤란이 발생한다.

 

관련 질환

경정맥과 관련된 질환은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서 연쇄적으로 이어지는 질환이 많다.

 

①정맥류: 경정맥의 벽이 약해져서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는 질환이다.

 

②정맥염: 경정맥의 벽에 염증이 생긴다.

 

③혈전성 정맥염: 경정맥 내부에 혈전이 생겨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병이다.

 

④경정맥 협착증: 경정맥이 좁아지는 질환으로,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겨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⑤경정맥 혈전증: 경정맥에 혈전이 생기는 질환으로,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겨 다양한 증상이 일어난다.

 

예방

경정맥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뻔한 이야기겠지만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스트레스 관리를 항상 하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목에 있는 정맥이기 때문에 자세 교정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좋지 않은 자세는 경정맥에 압력을 가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항상 목 스트레칭를 통해서 목의 근육을 이완시켜서 혈액순환에 원활하게 하는 것도 예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다.

 

경정맥

마무리

경정맥은 의료적으로 카테터를 넣기 상당히 용이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적어서 중심정맥카테터에 이용하기 쉬운 정맥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여기를 손상받게 되면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고의적으로 누가해할 경우 살인죄가 적용된다는 걸 알아둬야 할 것이다.

 

쿠팡

 

 

 

 

골육종 : 뼈·연부 조직에서 발생하는 암

골육종이란? 골육종은 뼈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말한다. 전체 악성 종양 중에서 1% 정도 차지할 정도로 매우 희귀하고 드문 암이며, 대부분은 성장기인 어린이와 청소년들 사이에서 많이 발생

ordinarypersons.tistory.com

 

구내염 : 구강안에 상처가 나 하얗게 괴사하는 염증

1. 구내염이란? 구내염은 구강 점막의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을 말한다.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하여 식사 및 말하기와 같은 일상 활동에 영향을 준다. 구내염은 모든 연령대의 누구나 나타날

ordinaryperson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