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조사의 날 : 해양조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정된 법정 기념일

해양조사의 날

1. 해양조사의 날 소개

해양조사의 중요성을 알리고, 해양조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날이다. 매년 6월 21일을 지정하고 해양조사에 대한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우리에게 꼭 필요한 바다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는 날이 되길 바란다.

 

※해양조사의 뜻 : 바다의 상태와 자원을 조사하는 활동을 말한다.

 

 

 

2. 6월 21일로 지정된 이유

2005년 UN일반총회에서 전 세계적으로 해양조사의 중요성을 알리고 범국민적 인식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매년 6월 21일을 세계수로의 날로 지정했는데, 우리나라의 해양수산부가 이 취지를 반영해 2021년 2월 19일부터 시행된 '해양조사와 해양정보 활용을 위한 법률'에 따라 법정 기념일로서 매년 6월 21일을 해양조사의 날로 지정했다.

 

 

 

3. 해양조사가 필요한 이유

단순히 해양조사가 왜 중요한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알려주려 한다. 예를 들어 우리가 해외에 여행을 갔는데 처음 방문한 도시에 가면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아무것도 모른다. 그럴 때 지도를 보면 어디에 무엇이 있고, 어디로 이동을 할지 계획을 세워 움직일 수 있듯이, 우리가 모르는 바다에 가서 다양한 해양 연구를 수행하며 해양조사를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다.

 

선박으로 운행 시 암초나 기타 기물 등으로 인한 파손 및 위험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자료가 된다.

 

4. 해양조사의 어려움

해양조사를 하는 것은 단순하게 쉬운 일이 아니다. 해양은 육지와 달리 접근이 어렵고 지형도 훨씬 험준하다. 그리고 기상조건이 불안정하고 파도가 높을 때는 목숨까지 위험해질 수 있다. 다양한 생물들과 미지의 생물까지 존재하기에 독성 물질의 파악도 힘들고, 고가의 장비와 인력이 필요하기도 하다.

 

해양조사를 통해 해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해양 관련 정책을 수립해 바다의 상태와 자원을 파악하고, 해양 재해를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해양 자원을 개발하고, 해양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해양조사를 하는 것이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인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5. 마무리

올해는 3회째 해양조사의 날을 맞이했다. 솔직히 이렇게 조사할 기회가 없었다면 해양조사가 뭔지 무슨 말인지조차 몰랐을 것이다. 아마도 해양조사의 날이 지정된 이유도 이런 이유일 것이다. 사람들이 조금씩이라도 무슨 일인지 알고, 관심을 가져주면 그것만으로도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시간이 아닐까? 나는 해양조사의 날을 맞이해 안전과 환경 보호를 위해 힘들고 어려운 조사를 마다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느끼는 시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글을 마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개천절 : 고조선 건국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국경일

1. 개천절이란? 대한민국 5대 국경일 중 하나로 '하늘이 열린 날'이라는 뜻을 가진 한반도 역사에 첫 국가인 고조선을 기념하는 날이다. 1948년 11월 3일에 첫 제정이 되었고 그 후 매년 10월 3일에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