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 : 녹차·홍차에 설탕을 넣고 발효시킨 달콤한 발효차

콤부차

1. 콤부차 소개

홍차나 녹차에 설탕과 효모를 넣어 발효를 시킨 발효차를 말한다. 콤부차만의 독특하게 톡 쏘는 맛과 향이 특징이며, 건강에 좋은 음료라고 널리 알려지면서 요 근래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2. 영양소

콤부차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우선 발효시킨 음료답게 프로바이오틱스가 상당히 풍부하고, 그리고 비타민과 미네랄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기에 콤부차를 마시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박테리아로 인해 변비나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개선이 큰 도움이 되며 신진대사, 면역력, 피부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항산화제과 항염증 성분이 풍부하기도 해 노화예방, 암예방, 심장건강에도 도움이 되기에 하루에 한잔 정도 꾸준히 마셔주면 정말 좋다.

 

 

 

3. 부작용

부작용도 존재한다. 뭐든지 과하면 모자란 것만 못하다고, 많이 마시면 메스꺼움과 설사를 할 수 있다. 아무래도 프로바이오틱스를 과하게 섭취하면 장 활동을 너무 격하게 만들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련의 결과라고 보면 되겠다. 그리고 산성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치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나, 치아에 문제가 생길 정도면 정말 말도 안 되게 많이 마셔야 하기 때문에 이런 걱정까지 굳이 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4. 제조

콤부차는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다음은 콤부차를 제조하는 과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①홍차나 녹차를 끓이고 난 후 대략 80도까지 식힌다.

②이때 설탕과 콤부차 효모를 넣고 같이 녹인다.

③준비해 둔 발효용기에 넣고 밀봉한 후 실온에서 5~7일 정도 발효를 시킨다.

④발효가 끝나면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한다.

 

콤부차 효모는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긴 시간 동안 보관하고 마실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일련의 제조과정이 귀찮으면 시중에서 완제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시중에는 병제품과 분말제품으로 판매 중이다. 그중에서 상품 하나를 소개할까 한다.

콤부차 구매하기

 

콤부차 제조콤부차 완성품

5. 마무리

시중에 나오는 음료들은 아무래도 당이 많고 몸에도 좋지 않은 색소를 많이 쓰기 때문에 마시면 마실수록 우리 몸은 건강으로부터 불리해진다. 하지만 콤부차는 음료의 기능을 대신하면서도 우리 몸에 많은 이로운 혜택을 주기 때문에 이번기회에 마시는 습관을 바꿔보는 것도 당신의 남은 건강게이지를 다시 채우는 일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콤부차는 제조과정의 특성상 알코올이 극소량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어린이들은 마시는 걸 피하는 것이 권장된다. 그리고 새콤달콤함이 부담이 되는 사람들에게는 희석을 시켜서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요약>

종류 발효차
재료 홍차, 녹차, 설탕, 콤부차 효모
톡 쏘는 맛, 독특한 향
효능 장건강 개선, 면역력 증진, 피부개선, 노화예방, 암예방 등
부작용 설사, 복통, 구토, 두통 등 (과하게 섭취 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살리초 : 국민질환 당뇨에 획기적인 효과가 있는 열매가 열리지 않는 고춧잎

1. 살리초 소개 열매가 열리지 않는 고춧잎 품종을 말하며 고추 열매가 열리지 않게 하여 열매의 AGI(알파글루코시 다제 억제제) 성분이 고춧잎에서 고활성화하게 하여 기존 품종 대비하여 10배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