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날 : 소비자의 권리와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제정한 날

소비자의 날
쿠팡

소비자의 날 소개

소비자의 날은 소비자의 권리 의식을 신장시키고,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매년 12월 3일에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1372소비자상담센터 홈

 

www.ccn.go.kr

 

 

 

유래

소비자의 날은 1962년 3월 15일, 미국의 존 F. 케네디 대통령이 '소비자 보호에 관한 특별교서'를 발표하고 소비자의 4대 권리를 선언한 데서 유래되었다. 우리나라는 1979년 12월 3일. 대한민국의 소비자보호법이 국회에서 통과된 것을 기념하여 제정되었다.

 

※소비자보호법 :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를 규정하고 있으며, 소비자 보호를 위해서 다양한 제도를 마련한 법률을 말한다.

 

 

 

의미

소비자의 권리와 중요성을 알리고,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소비자는 경제의 주체로서, 경제 활동의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권리 보호는 경제 발전과 사회 발전의 필수 요소인 것이다.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소비자의 날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그들의 권리와 의무를 되새기고, 건전한 소비문화를 확립하기 위한 의미 있는 행사들이 매년 이뤄지고 있다고 한다.

 

행사

이번 소비자의 날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지속가능한 소비, 더 나은 세상, 소비자의 힘! 을 주제로 서울 양재 엘타워 그레이스홀에서 제28회 소비자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그리고 소비자 교육, 소비자 권리 홍보, 소비자 피해 구제 등 다양한 주제로 행사가 진행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소비자의 날을 맞아 우리는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을 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행사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둬야 한다. 그리고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는 상품의 가격, 품질, 성능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안전한 소비 환경을 조성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어야겠고, 혹시나 소비자 권리 침해를 목격했다면 적극적인 신고를 통해서 권익을 지켜야 할 것이다.

 

영상

 

소비자 안전센터 바로가기↑

 

소비자의 날소비자의 날

마무리

소비자의 날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권리와 책임을 인식하고, 기업과 정부가 소비자 보호와 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조금만 더 권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를 지키기 위해 조금만 더 노력을 해 나간다면, 소비자 보호는 강화될 것으로 지켜질 힘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김치의 날 : 김치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정한 날

김치의 날 소개 김치의 날은 김치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서 널리 알리고, 김치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 매년 11월 22일로 지정된 대한민국 법정기념일이다. 11월 22일 김치의 날은 11월 22일

ordinarypersons.tistory.com

 

 

아동학대 예방의 날 : 아동학대 예방과 방지에 대해 관심을 높이고자 만든 법정기념일

아동학대 예방의 날 소개 아동학대 예방의 날은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예방을 촉구하기 위해서 전 세계적으로 기리는 날이다. 이 날은 아동의 권리와 안전을 강조하고 사회적으로 책

ordinaryperson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