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피는 꽃 : 수절과부와 종사관의 담 넘고 선 넘는 아슬아슬한 코믹 액션 사극

밤에 피는 꽃

밤에 피는 꽃 소개

드라마 밤에 피는 꽃은 2024년 1월 12일부터 방영 중인 MBC 금토 드라마다. 밤이 되면 담을 넘는 15년 차 수절 과부 여화와 사대문 안 모두가 탐내는 갓벽남 종사관 수호의 담 넘고 선 넘는 아슬아슬 코믹 액션 사극이며, 카카오페이지에서 2023년 8월 13일부터 먼저 밤에 피는 꽃이 만화로 연재 중에 있다.

 

 

 

정보

장르 사극, 코미디, 수사, 액션
방송시간 금토 / 21:50 ~
방송횟수 12부작
기획 및 채널 MBC
출연 이하늬, 이종원, 김상중, 이기우 등
시청등급 15세 이상 시청가
홈페이지 밤에 피는 꽃 홈페이지 바로가기↑

 

 

 

시놉시스

여기, 조선 최고의 명문가에 시집왔지만 초례도 치러보지 못하고 수절과부가 되었다-는 뻔한 사연의 여인이 있었으니 그 여인, 밤이면 밤마다 은장도로 허벅지를 찌르는 것이 아니라 창포검 들고 밤바람을 가르며 온갖 잡놈들 혼쭐을 내주는데!

 

그야말로 휘영청 밝은 달! 복면 쓰고, 지붕 위를 나는 조선판 과부 히어로물이 되시겠다.

 

그리고 여기, 공사 구분 확실하고 국법, 예법, 도리까지 칼같이 충실한 융통성 빼고 다 갖춘 종사관 나으리가 있었으니 그 사내, 복면 쓴 자를 잡겠다 밤낮으로 쫓아다니는데! 쫓고 있는 것은 복면 쓴 무뢰배인가, 내 마음을 훔친 여인인가. 내 마음을 훔친 자는 백성을 구하는 영웅인가, 소복 입은 과부인가.

 

그야말로, 잘생긴 종사관 나리의 로맨스물 되시겠다.

 

여인은 일생에 한 사내를 따라야 하는 일부종사가 도리요, 남편 죽으면 따라 죽는 것이 미덕이자 온전한 삶이라 여겼던 시대. 불쌍한 이는 돕고, 나쁜 놈을 잡는 것이 도리요, 죽을 때 죽더라도 할 일은 해야 온전한 삶이라 여긴 수절과부 여화와 그녀를 만나 기억 속에 묻힌 사건의 진실을 찾아가게 되는 종사관 수호의 담 넘고 선 넘는 아슬아슬한 공조 한판.

 

여기, 나를 위해 밤마다 피운 꽃이 힘겨운 백성들을 위해 활짝 피었구나.

 

주요 등장인물

①조여화(배우 이하늬) : 좌의정 댁 맏며느리, 15년 차 수절과부. 혼례 당일 신랑마저 죽어 초례도 치러보지 못한 채 망문 과부가 되었다. 대문 밖 세상은 언감생심이요, 죽은 지아비를 위해 곡을 하거나 내훈과 삼강행실도를 한 자, 한 자 필사하는 일 외에 그림처럼 앉아있는 것이 일상이다.

 

이런 그녀에게 은밀하고 위험한 비밀 한 가지 있으니 밤이 되면 복면을 쓴 채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찾아 담을 넘는다는 것! 쌀이 없는 자에게 쌀을! 병을 앓고 있는 자에게 약첩을! 컴컴한 밤, 도성 안을 누비며 전설의 미담으로 불리는 그녀의 이중생활은 완벽했다. 답답하리만치 FM인 금위영 종사관 박수호를 만나기 전까진!

 

그날도 평소처럼 담을 넘었고, 꽃님이란 아이의 아버지가 훔쳐 간 집문서를 되찾기 위해 투전판이 열리는 객잔에 몰래 들어갔을 뿐이었다. 그런데 우연인지 운명인지 모르게 그 안에 있던 수호와 엮여 이상하게 일이 꼬이기 시작하더니 사사건건 가는 곳곳마다 수호와 부딪치게 되는데...

 

헌데 이 남자, 애매모호한 말들로 긴장시키지를 않나, 심지어 반가의 여인으로 대하는 이 태도는 뭐지? 설마... 내 정체를 알고 있는 거야? 그동안 철저하게 숨겨왔던 여화의 이중생활에 절체절명의 위기가 찾아왔다.

 

②박수호(배우 이종원) : 이기적인 외모에 머리부터 발끝까지 삼신할머니가 예쁘게도 빚어놨다. 게다가 이 남자, 능력까지 출중하다. 무과 장원에 한동안 나라의 골칫거리였던 전라도 조세미 사건을 단번에 해결하기까지! 게다가 검술 실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렇게 완벽한 도성 사내이건만 딱 하나, 융통성이 없다. 정도를 벗어나지 않고 딱 맡은 일만 한다. 더하지도 않고, 덜하지도 않고 이름도, 빛도 없이 그저 자기 몫만 묵묵하게 해낼 뿐이다.

 

그날도 도성의 치안을 어지럽히는 타짜를 잡기 위해 비밀리에 수사를 진행 중이었는데 웬 복면을 쓴 놈이 들어와 난장을 부리지 뭔가.!! 웬만한 일에는 끼어들고 싶지 않았으나 쪽수로 밀려 칼에 맞을 뻔한 복면을 잠시 도와줬을 뿐인데 잠깐, 사내가 아니라 여인이었어?

 

그렇게 서로에게 잊을 수 없던 첫 만남에 이어 수호가 맡은 사건마다 우연히 부딪치는 둘! 그러다 여화의 엄청난 비밀을 알게 된다. 저 날다람쥐 같은 여인이 좌상대감댁, 그것도 열녀문 등극을 코앞에 둔 수절 며느리라니!

 

아슬아슬하게 담 넘고 선 넘는 여화로 인해 정도만 지키며 살았던 수호의 삶에 균열이 가기 시작했다.

 

③석지성(배우 김상중) : 건국 이래 조선 최고의 명재상이란 칭송을 받고 있는 좌의정으로 조정에서는 충심을 다해 임금을 보필하고, 현명하게 정사를 운영하며 집에서는 다정하고 따뜻한 남편이며 시아버지다. 그러나 실상은 15년 전, 과거 응시 기회를 노비에게까지 열어 신분의 벽을 무너뜨리려던 선왕의 개혁적인 시도에 반발하여 첨예하게 대립했고 결국 종묘사직과 나라를 위해 자신이 옳다고 믿는 단호한 결단을 내리게 되는데...

 

자신이 한 모든 일이 나라와 이 나라의 근간인 사대부를 위해서라는 나름의 명분과 신념을 가진 인물.

 

④박윤학(배우 이기우) : 수호의 형이자 현 승정원 좌부승지. 임금 이소와 어린 시절부터 같이 자란 인연으로 그의 고통과 슬픔의 시간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그런 이소를 지키기 위해 조정에 남아 허울뿐인 자리를 오랜 시간 감내하고 있으며 한편으론 15년 전, 자신이 구해 온 수호를 보호하기 위해 일부러 냉정하게 대하며 위험한 일에 연루되지 않도록 애쓴다.

 

겉으론 온화해 보이는 인물이지만 이 그릇된 세상을 누구라도 책임지고 바꾸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진 강건한 인물로 이소와 함께 선왕 사건을 은밀히 추적하고 있다.

 

개인적으론 혼인하자마자 3년을 병으로 앓아누웠던 부인이 죽고 10년 넘게 홀로 쓸쓸히 지내고 있다.

 

밤에 피는 꽃밤에 피는 꽃

줄거리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는 수절 과부 여화가 남편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 자신의 삶을 찾기 위해 밤마다 복면을 쓰고 담을 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여화는 낮에는 양반집 며느리로 조신한 모습이지만, 밤에는 인기 상단의 주인인 단주가 되고, 힘없는 자를 구하는 의인도 되는 이중생활을 하고 있다. 이런 여화는 어느 날 금위영 종사관인 박수호와 얽히게 되면서, 자신의 비밀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면서도 수호와 함께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밤에 피는 꽃은 조선시대 여성의 삶과 사랑을 그린 작품으로, 여화의 성장과 모험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감동과 재미를 전달할 예정이다.

 

영상(예고편)

 

평가

첫 회부터 반응이 심상치 않다. 이하늬표 코믹 연기에 기시감이 든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첫 방송 이후 비판이나 부정적인 의견들이 거의 대부분 줄어들었고 재미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그리고 조연들의 연기도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특히나 주연 배우인 이하늬의 연기가 코믹하면서도 유쾌하며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복합적인 캐릭터 소화를 훌륭히 해낸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촬영기법도 전형적인 카메라 앵글을 버리고 과감하고 속도감 있는 촬영 기법을 사용하여 지루함을 느낄 새가 없었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웹툰 소개

 

밤에 피는 꽃 | 카카오웹툰

"지아비가 죽었다고 곡기는 왜 끊고, 절벽에선 왜 뛰어내리는데?" 이 곳 조선의 여인은 일생 한 남편을 섬기라는 "일부종사"를 도리로 따랐으니... 좌상대감 댁 며느리 "조여화"는 시집온 날 남편

webtoon.kakao.com

2023년 8월 13일부터 연재 중인 한국의 로맨스 웹툰. 보통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와 달리, 이 웹툰은 반대로 드라마 밤에 피는 꽃이 원작이다. 다만, 원작 드라마 첫 화 방영보다 앞서 연재되는 중이라고 하며, 드라마와 거의 내용이 흡사하다.

 

밤에 피는 꽃밤에 피는 꽃

 

마무리

소재자체가 인기가 많을 수밖에 없는 소재다. 사극물인데도 기존의 옛날 여성의 모습을 탈피하고 영웅적인 모습을 담고 있으며, 거기다가 진중하게 흘러가지 않고 포복절도할 정도로 재미있으며 웃긴다. 그러면서 한 방울씩 감동을 섞어 넣은 것을 보면 무조건 시청자들이 볼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진흥원의 후원을 받은 작품이라는 것은 그만큼 제작 퀄리티가 담보가 된다는 이야기도 된다. 진흥원의 심사를 통과할 정도로 탄탄한 기획력을 갖추었고 제작비가 향상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화면과 연출에서 퀄리티의 상승이라는 선순환이 되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오랜만에 MBC에서 집중해서 볼만한 드라마가 나온 것 같다.

 

 

 

 

환상연가 : 두 가지의 인격으로 한 여인을 사랑한 판타지 사극 로맨스

환상연가 소개 환상연가는 2024년 1월 2일부터 2월 27일까지 KBS 2TV에서 방영하는 월화 드라마다. 이 드라마는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한 웹툰을 기반으로 한 가상 역사극으로, 상반된 두 인격을 가

ordinarypersons.tistory.com

 

레벨 문 : 넷플릭스에서 제작한 스페이스 오페라 시리즈

레벨 문 소개 레벨문(Rebel Moon)은 2023년 12월 22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SF 영화로, 잭 스나이더 감독의 작품이다. 스페이스 오페라 시리즈물이며 2개의 파트로 구성이 되었는데 첫 번째 파트 1은 레

ordinarypersons.tistory.com